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디데이

[인터뷰] 권지안 "제가 미술공부 안하는 이유는요"

기사입력 : 2019년06월18일 09:01

최종수정 : 2019년06월18일 16:28

다섯 번째 개인전 'Real Reality' 개최
미술공부보다 경험·다양한 소통 추구
미술-대중 거리 좁힐 노력 계속할 것

[서울=뉴스핌] 이현경 기자 = “미술에선 더더욱 공부가 싫다. 직관을 더디게 하는 생각이 만들어지기 때문이다.”

다시 개인전을 준비하는 작가 권지안(가수 솔비.35)은 이전과 마찬가지로 전문적인 미술공부는 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창작자는 학자가 아니며 자신의 잠재된 생각을 끌어내는 것이 뭣보다 중요하기 때문이다. 사실 이 고집은 권지안이란 작가가 나올 수 있는 바탕이 됐다. 그는 “너무 많은 것을 알게 될까 두렵다”고 했다. 내면에 존재하는 자신의 자유로움을 믿기에 미술공부는 필요없다는 의미다. 

어느새 다섯 번째 개인전을 맞은 작가 권지안. 오는 23일까지 개최하는 개인전 ‘Real Reality, 불편한 진실’에서 자신의 자유로움을 증명할 기회를 한 번 더 얻었다. 권지안은 이번 전시에서 최근 3년간 작업한 작품 70여점을 선보인다.

개인전이 열리는 인사아트에서 최근 만난 권지안은 가수 솔비의 모습을 내려놓고 자유로운 미술을 추구하는 작가의 그대로였다. 창작자로서 권지안에 대한 이야기하는 그는 스스로의 장점을 ‘용감함’이라고 했다.

“학문에 큰 욕심은 없어요. 공부로 인해 제가 갇히고 싶지 않아요. 미술공부를 한다고 미술 전문가는 아니니까요. 미술공부를 해볼까 생각도 해봤고, 주변에 저를 가르치고 싶다는 선생님도 있었어요. 하지만 미술공부보다 중요한 건 제가 생각지도 못한 것을 내면에서 이끌어내는 힘이에요. 이건 세상을 더 넓게 봤을 때, 다양한 사람과 소통하고 관찰할 때 기를 수 있어요. 더 큰 지혜를 배우고 싶지, 학습으로 제 자유로움이 사라지는 건 원치 않아요.”

자유로움을 추구하는 작가 권지안. 작품도 그의 이념과 매우 닮았다. 권 작가는 2015년부터 음악하는 솔비와 미술하는 권지안의 협업 ‘셀프 콜라보레이션’이라는 독창적 작품을 시작했다. 과정은 이렇다. 작가가 주제를 정하고 이에 맞는 음악과 안무를 구성한다. 그리고 5m x 4m 크기의 캔버스를 무대 삼아 작가 본인이 붓이 돼 퍼포먼스를 펼친다. 무대인 캔버스에도 회화가 만들어진다. 음악과 퍼포먼스, 회화, 영상이라는 결과물이 권지안을 통해 생성된다. 권지안이 말하는 가수와 미술이 혼합된 예술은 어떤 것일까.

“제가 미술활동으로 몸담고 있는 M.A.P크루 대표님께 그림을 그려보겠다고 하니 ‘마릴린 먼로가 나와 춤을 춘다면 어떨까’란 이야기가 나왔어요. 그때 제가 할 수 있는 그림을 떠올렸죠. 저는 카메라와 무대 앞에서 가장 자신있어요. 그래서 제 생각을 담은 음악을 만들고, 캔버스를 무대 삼아 물감을 갖고 제가 붓이 돼 저만의 필력으로 그림을 그리게 됐죠. 음악으로 작업하는 다양한 화가가 있지만, 가수로 출발해 회화 작품을 내놓는 화가는 저만의 특징이라 생각해요.”

이번 전시에서 권지안이 보여주는 주제 의식은 여성의 인권, 계급사회, 자연이다. 이를 각각 색으로 상징했다. 레드와 블루, 그리고 바이올렛이다. 여자 연예인으로 살면서 노래가 아닌 겉모습으로 쉽게 평가되던 상처를 표현한 ‘레드’는 2017년 5월 KBS 2TV ‘뮤직뱅크’ 퍼포먼스로 선보인 바 있다. 1년 뒤 작업한 ‘블루’는 ‘계급사회의 진실’을 주제로 사회 계층간 불평등에 대한 이야기다. 올해 작업한 ‘바이올렛’은 지난해부터 프랑스에 거주하며 작업한 작품으로 자연에 대한 이상과 꿈을 담았다. 매해 작업을 이어가는 미술가 권지안의 미술 작업의 바탕은 세상 이야기다.

“뉴스를 가장 많이 봐요. 그럼 누군가에 대해 궁금해지고, 그 사람에 대해 자료를 찾고 검색하면서 공부하게 되죠. 호기심이 많은 편이라 궁금한 게 생기면 찾아봐야 해요. 이런 과정을 계속하다보니 자연스럽게 사회 활동으로 이어지기도 했어요. 벽화를 그리기도 했고, 재능기부로 이어진 적도 있고요. 그러면서 미술로 하고 싶은 이야기도 많아졌고 제게 영감을 주는 것들도 다양해졌죠.”

우울증을 미술 치료로 극복하면서 미술계와 만난 솔비. 어느새 한국에서 다섯 번의 개인전을 열었고 뉴욕과 파리에서도 전시회를 가졌다. 미술시장에서 그의 작품은 100호 기준 1000만원대다. 스튜디오에서는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한 핑거페인팅 수업도 진행하고 있다. 

이런 솔비를 두고 미술계 일부에서는 이방인으로 보는 시선이 존재한다. 높은 인지도에 거침없이 미술계에 뛰어든지도 어언 7년 째. 그가 접하고 바라본 미술계는 다소 폐쇄적이다. 하지만 그는 지금껏 해왔듯 대중과 미술의 거리를 좁히기 위한 노력을 계속할 생각이다.

“가장 자유로워야 하는 장르인데 제일 폐쇄적인 것 같아요. 제가 생각하기에 미술도 엔터테인먼트의 한 부분인데 대중이 접근할 수 없는 보이지 않는 장벽이 있어요. 현 시대에서 미술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게 많은데, 미술의 순수성을 파괴할 수 있다는 우려도 있고요. 이 장벽과 경계를 제가 노력한다고 허물 수 있는 건 아니죠. 다만 계속 문을 두드리고 있어요. 미술을 아예 모르던 제가 심리 치료로 미술을 시작했고, 그로 인해 제 삶이 건강해진 것을 경험했어요. 많은 분들의 편견 속에서도 제가 활발하게 미술활동을 하는 건 미술이 저에게 치유를 선물했기 때문이에요. 제가 느꼈든 많은 분들이 미술이 선물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느끼길 바랍니다.”

[사진=사이더스]  

89hklee@newspim.com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히든스테이지' 본선 첫 무대 공개... 찬주 '개꿈'과 '춤' 선봬 [서울 = 뉴스핌] 오광수 문화전문기자 = 싱어송라이터 경연대회 '히든스테이지'의 본선 첫무대가 드디어 공개된다. 총 40명(팀)의 실력자들이 12일(오후 4시 10분)부터 뉴스핌TV 유튜브 채널 KYD를 통해 매주 금요일마다 2팀씩 출연한다. '히든 스테이지'는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이 주최하는 싱어송라이터 경연대회로 지난해 '음악의 탄생'에 이은 시즌2 대회다. 올해는 모든 대회 과정이 유튜브 채널을 통해 방송된다.  [서울 = 뉴스핌] 오광수 문화전문기자 = '히든스테이지' 본선에 출전한 찬주가 본사 스튜디오에서 자작곡을 부르고 있다. 2024.04.10 oks34@newspim.com 본선에 오른 40명(팀) 중 12일 첫 출연자로 나서는 주인공은 찬주(본명 안찬주)다. 찬주는 자작곡인 '개꿈'과 '춤'을 부른다. '개꿈'은 꿈을 꾸면서 느꼈던 감정을 노래로 옮긴 곡으로 몽환적인 아름다움을 가진 곡이다. '춤'은 영원히 끝나지 않을 것처럼 느껴졌던 겨울이 지나고, 어느새 초록이 넘실거리는 계절을 맞는 기쁨을 춤으로 표현한 곡이다. 찬주는 "싱어송라이터 경연대회 참여를 계기로 많은 아티스트와 소통하고, 그 과정에서 음악적 아이디어와 영감을 얻는 기회를 만들고 싶다"고 밝혔다. 찬주는 싱어송라이터를 꿈꾸는 이유에 대해 "나의 자아를 사람들에게 표현하고, 사람들과 소통하는 계기를 만들기 위해서"라고 말했다. 그는 "언어를 뛰어넘어 감정을 전달할 수 있다는 것이 음악이 가진 장점"이라고 밝혔다. 평소 이소라와 산울림의 음악을 좋아하고 즐겨 부른다고. [서울 = 뉴스핌] 오광수 문화전문기자 = '히든스테이지' 본선에 출전한 찬주가 자작곡을 부르고 있다. 2024.04.10 oks34@newspim.com 찬주의 노래를 듣고 응원하기를 원하는 사람은 12일 오후 4시 10분부터 유튜브에서 'KYD'(코리아유스드림)나 '히든스테이지를 검색하여 들어오면 된다. 누구든 유튜브에 들어와서 참가자들의 실력을 확인할 수 있고, 미래의 K-POP을 이끌고 나갈 젊은 싱어송라이터들의 노래를 감상할 수 있다. 응원메시지를 남기면 스타벅스 기프티콘에 자동 응모되며 추첨을 통해 50명에게 기프티콘을 선물한다. 지난달 10일 마감된 '히든스테이지' 시즌2에는 미래의 싱어송라이터를 꿈꾸는 총 337팀(명)이 참여하는 등 뜨거운 관심을 보였다. 이번 경연대회는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조현래), (사)한국음악저작권협회(회장 추가열) 등 문화예술 진흥을 위해 힘쓰는 기관과 단체가 후원한다. 8월말까지 진행되는 본선무대가 마무리 되면 톱10을 선발한 뒤 9~10월 사이에 순위결정전이 펼쳐질 예정이다. 히든 스테이지 대상(최종 우승자)에게는 500만원, 최우수상 2팀 각 300만원, 우수상 2팀 각 100만원 등 총 1500만원의 상금이 걸려 있다. 이밖에도 수상자들에게는 많은 부상과 특전이 주어진다. oks34@newspim.com 2024-04-11 08:00
사진
"이스라엘, 전면전은 피하면서 고통스러운 보복에 무게" [뉴욕=뉴스핌] 김민정 특파원 = 지난 주말 이란으로부터 역사상 유례없는 영토 직접 공격을 받은 이스라엘이 전면전을 피하면서도 고통스러운 보복에 무게를 두고 있다고 15일(현지시간) 이스라엘 채널12가 보도했다. 채널12에 따르면 이스라엘 전시 내각은 이날 2번째 회의를 열고 지역 내 전면전을 유발하지 않는 고통스러운 보복 대응을 할 수 있는 몇 가지 방안을 논의했다. 방송은 전시 내각이 지난 14일 드론 및 미사일 공격에 대한 대응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전했다. 미국 매체 악시오스에 따르면 요아브 갈란트 이스라엘 국방장관은 전날 로이드 오스틴 미 국방장관에게 이스라엘이 이란의 공격에 대응하는 것 말고는 선택지가 없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14일(현지시간) 이란이 이스라일을 향해 드론 및 미사일을 발사한 후 요르단 암만 상공에 드론이 보이고 있다. [사진=로이터 뉴스핌] 2024.04.16 mj72284@newspim.com 이란은 지난 1일 시리아 주재 이란 영사관에 대한 이스라엘의 공격에 따른 보복 조치로 14일 새벽 이스라엘에 300여 대의 무인기와 미사일을 발사했다. 이 중 99%는 이스라엘과 미국, 영국, 프랑스 등에 의해 요격됐다. 전시 내각은 미국과 연합해 이 같은 보복 작전을 벌이기를 원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조 바이든 미국 정부는 이스라엘이 이란에 대한 보복에 나설 경우 이에 참여하지 않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이란은 지난 주말 공격이 이스라엘의 이란 영사관 공격에 대한 보복 대응이었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추가로 긴장감을 고조시키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호세인 아미르 압돌라히안 이란 외무장관은 영국 측에 이 같은 뜻을 전하면서도 이스라엘이 보복에 나선다면 즉각적으로 이전보다 강한 대응에 나설 것이라고 경고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이스라엘이 사이버공격이나 이란의 국영 석유 인프라 시설 등을 겨냥한 공격을 선택할 수 있다고 전했다. 이스라엘은 과거에도 이란의 핵 프로그램 관련 인사나 인프라를 겨냥한 바 있다. 분석가들은 이스라엘이 이란을 직접 겨냥하지 않고 이란의 지원을 받는 무장단체(proxy)를 공격할 수 있다고도 본다. 다만 이들은 이스라엘이 이란의 핵시설이 깊은 지하에 자리 잡고 있어 이를 직접 공격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전망했다.  mj72284@newspim.com 2024-04-16 01:48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