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디데이
중국 문화

속보

더보기

[라오쯔하오] 청나라 조정이 반한 핑크빛 유혹 '셰푸춘' 화장품

기사입력 : 2019년03월06일 14:16

최종수정 : 2019년03월06일 18:52

'미인의 도시' 양저우에 뿌리둔 셰푸춘
천연 재료에 중약 성분 함유한 파우더 명성 자자
청나라 조정에 공납, 1991년 김일성 방중 선물

[서울=뉴스핌] 김은주 기자 = ‘미인의 도시’로 알려진 중국 양저우(揚州). 빼어난 미모를 자랑하는 미인들을 배출한 도시답게 중국 최고의 명성을 가진 천연 화장품 기업을 탄생시켰다. 바로 180여 년의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토종 화장품 브랜드 ‘셰푸춘(謝馥春)’이다.

토종 화장품 브랜드 ‘셰푸춘’ [사진=바이두]

오늘날 셰푸춘은 중국 상무부가 역사적, 문화적 의미가 있는 전통 기업에만 특별히 선사하는 ‘중화 라오쯔하오(老字號)’라는 칭호를 가지고 있는 기업이다. 

이러한 우수 토종 화장품 브랜드의 탄생 배경에는 예부터 명성이 자자했던 양저우의 화장품과 깊은 관련이 있다.

중국 고전 명작소설 ‘홍루몽’에는 양저우의 화장품을 극찬한 대목이 등장할 정도다. 홍루몽 44편을 보면 “(등장 인물) 평아(平兒)가 손바닥에 올려놓고 관찰하니 분가루가 희고 핑크빛이 돌며 향기롭다. 얼굴에 발라도 균일하게 발리면서 촉촉해 다른 화장품과 차원이 다르다”고 서술되어있다.

또 명·청 시기에 쓰인 ‘양저우 지방지(揚州方誌)' 서적에도 “천하에 양저우 분가루에 버금가는 것은 없다”라고 기록되어 있다.

‘셰푸춘’ 설립 연원은 청조 시기인 1830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창업자 셰훙예(謝宏業)는 약재 점포에서 일할 당시 한 화장품 점포 점원이 자주 화장품 향료로 약재를 사 가는 것을 보고 창업 영감을 얻었다고 한다. 그리하여 그는 자신의 성을 딴 셰푸춘이란 화장품 점포를 낸다.

점포 이름을 지을 당시 중국어에서 셰는 몰락, 쇠락 부정적 의미가 있기 때문에 이를 상쇄해줄 ‘푸춘(馥春)’이라는 글자를 더했다. 푸는 향기롭다는 뜻이고, 춘은 봄을 가리킨다. 향기로운 봄이란 의미다. 푸춘은 ‘봄이 돌아오다(回春)’라는 은유적 의미도 지닌다. 셰푸춘의 ‘푸’가 돌아오다라는 의미의 ‘푸(復)’와 발음이 같기 때문이다.

문을 연지 얼마 안돼 천연 원료에 중약 성분이 들어간 셰푸춘의 파우더는 날개 돋친 듯 팔려나간다. 셰푸춘의 뛰어난 품질은 청나라 조정에까지 소문이 나면서 공납용으로 쓰인다. 민가에서는 셰푸춘을 ‘관용(官用) 파우더’로 불렸다. 또 파우더 케이스 모양이 거위알과 비슷해 일명 ‘거위알 파우더’란 별칭도 붙었다.

셰푸춘의 대표 파우더 화장품 ‘거위알 파우더’ [사진=바이두]

그러던 중 1853년 근대화 운동인 태평 천국 운동이 양저우를 비롯한 남부 지역을 휩쓸면서 셰푸춘 점포도 문을 닫게 된다. 셰훙예 일가는 이후 다시 양저우에 점포를 열고 새로운 공법을 적용한 파우더를 선보이며 셰푸춘은 재부흥기를 맞는다.

중화 민국 시기 중국 대표 여류 작가인 장아이링(張愛玲)은 셰푸춘의 파우더 없이는 화장을 하지 않았다는 유명한 일화도 전해진다.

이어 셰푸춘의 명성은 중국을 넘어 전 세계로 뻗어 나간다. 1915년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파나마 만국박람회’에서 중국 명주 마오타이주와 함께 대상을 거머쥔다. 저우추취(走出去), 즉 중국기업 해외진출의 프론티어격인 셈이다. 

셰푸춘은 지난 1991년 중국을 방문한 김일성 북한 주석에게 기념 선물로 전해지면서 큰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하지만 셰푸춘은 자금난과 기술적 문제 등의 연유로 한때 경영난을 겪기도 한다. 2004년에는 채무 위기까지 겹치면서 생산 가동을 멈춘적도 있다. 2005년 양저우 셰푸춘화장품유한공사로 재출범하면서 라오쯔하오의 명맥을 오늘날까지 이어오고 있다.

셰푸춘은 현재까지도 옛 공법을 고수하며, 중국 최초의 화장품 기업이 만든 천연 화장품으로 맹위를 떨치고 있다. ‘거위알 파우더’를 비롯해 방향제 주머니, 헤어 오일 3대 제품이 가장 인기 있는 제품으로 꼽힌다.

셰푸춘의 인기 화장품 세트 [사진=바이두]

지난 2011년 셰푸춘은 시대적 흐름에 맞게 기존의 오프라인 판매를 온라인 판매로까지 확장하며 판매 루트에 다변화를 시도한다. 이어 2013년에는 중국 대표 메신저인 위챗에 공식 계정을 개설해 브랜드의 홍보에 적극적으로 나선다.

최근에는 알리바바 온라인 쇼핑몰 티몰에 입점해 6월 18일에 열린 대대적 브랜드 행사 때 토종 기업 중에서도 최고 인기 브랜드 중 하나로 등극하기도 했다.

 

eunjookim@newspim.com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尹 지지율 2.3%p↓, 38.1%…"與 총선참패 '용산 책임론' 영향" [서울=뉴스핌] 박성준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의 지지율이 소폭 하락해 30%대 후반을 기록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18일 발표됐다. 종합뉴스통신 뉴스핌 의뢰로 여론조사 전문업체 미디어리서치가 지난 15~16일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1명에게 물은 결과 윤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대한 긍정평가는 38.1%로 집계됐다. 부정평가는 59.3%로 나타났다. '잘 모름'에 답한 비율은 2.5%다. 긍정평가와 부정평가 간 격차는 21.2%포인트(p)다. 긍정평가는 지난 조사 대비 2.3%p 하락했고, 부정평가는 1.6%p 상승했다. 연령별로 보면 40대에서 긍·부정 평가 격차가 극명하게 드러났다. 만 18세~29세에서 '잘함'은 36.0% '잘 못함' 61.0%였고, 30대에서는 '잘함' 30.0% '잘 못함' 65.5%였다. 40대는 '잘함' 23.9% '잘 못함' 74.2%, 50대는 '잘함' 38.1% '잘 못함' 59.8%로 집계됐다. 60대는 '잘함' 51.6% '잘 못함' 45.9%였고, 70대 이상에서는 60대와 같이 '잘함'이 50.4%로 '잘 못함'(48.2%)보다 높게 나타났다. 지역별로는 서울 '잘함' 38.5%, '잘 못함'은 60.1%로 집계됐다. 경기·인천 '잘함' 31.4% '잘 못함' 65.2%, 대전·충청·세종 '잘함' 32.7% '잘 못함' 63.4%, 부산·울산·경남 '잘함' 47.1% '잘 못함' 50.6%로 나타났다. 대구·경북은 '잘함' 58.5% '잘 못함' 38.0%, 전남·광주·전북 '잘함' 31.8% '잘 못함' 68.2%로 나타났다. 강원·제주는 '잘함' 37.1% '잘 못함' 60.5%로 집계됐다. 성별로도 남녀 모두 부정평가가 우세했다. 남성은 '잘함' 34.7% '잘 못함' 63.4%, 여성은 '잘함' 41.6% '잘 못함' 55.3%였다. 김대은 미디어리서치 대표는 윤 대통령 지지율 하락 배경에 대해 "108석에 그친 국민의힘의 총선 참패가 '윤 대통령의 일방적·독선적인 국정 운영 스타일로 일관한 탓이 크다'라는 '용산 책임론'이 대두되며 지지율이 하락했다"고 평가했다. 이준한 인천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도 "선거 결과에 대해 실망한 여론이 반영됐을 것"이라며 "최근 국무회의 발언 등을 국민들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도 아니고 경제 상황도 나아지고 있지 않아 추후 지지율은 더 낮아질 수 있다"고 분석했다. 이번 여론조사는 성·연령·지역별 인구비례 할당 추출 방식으로 추출된 표본을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무선(100%) ARS 전화조사 방식으로 실시했으며 응답률은 3.9%,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p다. 통계보정은 2024년 1월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통계를 기준으로 성별 연령별 지역별 가중 값을 부여(셀가중)했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parksj@newspim.com 2024-04-18 06:00
사진
이재명 "尹 영수회담 제안 환영...총선 민심 가감 없이 전달하겠다" [서울=뉴스핌] 홍석희 윤채영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2일 윤석열 대통령이 영수회담을 제안한 것에 대해 "국민과 함께 환영의 뜻을 전한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회의에서 "대통령을 만나 이번 총선에 나타난 민심을 가감 없이 전달하도록 하겠다"여 이같이 말했다.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4.03.06 leehs@newspim.com 이어 "국민들께선 '살기 어렵다. 민생을 살리라'고 준엄하게 명령했다"며 "우리 정치가 국민의 먹고사는 문제를 반드시 해결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대통령실과 정부 그리고 국회가 함께 변해야 한다"며 "국민을 위한 변화를 두려워해서도 또 주저해서도 안 될 것이다. 이번 회담이 국민을 위한 정치 복원의 분기점이 되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최근 중동 사태 등으로 고유가 현상이 심화하는 것에 대해 우려를 나타냈다. 그는 "정부가 유류세 인하를 6월말까지 연장했지만 전국 평균 휘발유 가격이 리터당 1700원을 넘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5개월만에 유가가 또 상승해 고물가 행진에 기름을 붓는 거 같아 참 걱정"이라며 "먹거리 고물가 지속으로 2월 물가 상승률이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평균을 넘었다. 35개 회원국 중 세 번째로 높다"고 부연했다. 이 대표는 "최근 고유가·강달러는 예상 못한 변수로 인식되고 있는데도 기재부 장관은 근원물가가 안정적이라 하반기 물가가 안정될 것이라 태연하게 말한다"며 "지난해 상저하고를 부르던 상황과 같다"고 말했다. 그는 "고유가 시대에 국민 부담을 낮출 수 있는 적극적 조치가 반드시 필요하다"며 "민주당은 지난해 이런 유동적 상황을 안정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횡재세 도입을 추진한 바 있다"고 주장했다. hong90@newspim.com 2024-04-22 10:07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