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디데이

"게임을 시작하지"…'술·도깨비·장미'의 아동 살인사건

기사입력 : 2018년11월03일 09:00

최종수정 : 2018년11월03일 09:20

학교 정문서 발견된 목잘린 소년…메시지엔 "게임을 시작하지"
경악할 만한 범죄자 '사카키바라 세이토', 정체는 14세 중학생
일본 소년법 기준 연령 논란을 일으키다

[서울=뉴스핌] 김은빈 기자 = 1997년 5월 27일 고베(神戶)시 스마(須磨)구 도모가오카(友が丘)중학교 정문 바로 앞. 검은 비닐봉지 안에 어린 소년의 절단된 머리가 발견된다. 피해자는 인근 초등학교 6학년생 하세 준(土師淳). 소년의 입에는 범인의 도전장이 물려 있었다.

"자 게임을 시작하지."

일본 열도를 뒤흔들었던 살인마 '아즈마 신이치로(東真一郎)'의 아동살해극은 그렇게 막을 올렸다.

사카키바라 세이토가 보낸 도전장. 가운데 있는 도전장이 처음에 보낸 것이고, 왼쪽이 언론사에 보낸 두번째 도전장이다. 맨 오른쪽은 도전장을 보낼 때 쓴 봉투로 한자와 함께 음독이 달려있다. [사진=지지통신 뉴스핌]

피해 아동의 참혹한 모습을 본 사람들은 경악했다. 하세 준이나 그의 가족에겐 타인에게 특별히 원한을 살 만한 일도 없었기에, 인근 지역 학부모들은 두려움에 떨었다. 살인자가 대상을 가리지 않는다는 생각때문이었다.

실제로 많은 학부모들이 자녀의 단독 외출을 금지하거나, 등·하교에 동행하는 부모들이 늘어났다. 추리소설에서 볼 법한 범인의 도전장도 후속 범죄를 예고하고 있었기 때문에, 사람들의 불안은 지나친 것도 아니었다. 

다음은 피해자 하세 군의 입에 물려 있던 도전장의 내용이다.

자 게임이 시작됐습니다. / 우둔한 경찰 제군들 / 나를 멈춰보시지 / 나는 살인이 유쾌해서 견딜 수가 없어 / 사람의 죽음이 너무 보고싶어서 견딜 수 없어 / 더러운 야채들에게는 죽음의 제재를 / 다년 간 쌓아온 원한에 유혈의 심판을 / SHOOLL KILLER / 학교살사(学校殺死)의 술·도깨비·장미(酒鬼薔薇)

◆ 범인, 자의식 과잉에 꼬리를 잡히다

일본 수사 당국은 인근 전과자를 중심으로 범인 추적에 나섰다. 범행의 잔학성이나 고의성을 판단하기 어려운 오타(SCHOOL의 오타 SHOOLL) 등을 종합했을 때 범인은 정신파탄자일 거란 견해가 힘을 얻었다. 

특히 도전장 마지막에 쓰여진 '술(酒)도깨비(鬼)장미(薔薇)'라는 단어를 어떻게 읽어야 하는지도 의견이 분분했다. 언론사들은 이 엽기적인 사건의 내용과 화제성에 주목해 매일같이 사건 추이를 보도했다.

그러던 6월 초 고베(神戸)신문사에 범인이 보낸 또 다른 도전장이 날라왔다. 새로운 도전장의 봉투에는 "내 이름은 사카키바라 세이토(酒鬼薔薇聖斗), 밤하늘을 볼 때 생각하면 좋겠지"라는 말이 적혀있었다.

장문의 편지 내용을 추려보자면, 그는 자신의 범행이 우발적인 것이 아니라 사회에 대한 복수라는 점을 밝혔다. 자신을 이렇게 만든 의무교육에 대한 분노로 범행에 나서게 됐다는 것이다. 또 자신은 살인이 즐겁기 때문에 앞으로 범행을 계속하겠다는 점도 암시하고 있었다. 

범인은 도전장에 상당한 자의식을 보였는데 일례로 "TV에서 아나운서가 내 이름의 한자를 '오니바라'라고 잘못 읽는 것을 보았다. 사람의 이름을 잘못 읽는 것은 우롱하는 행위이며, 표지에 적혀 있는 문자(酒鬼薔薇聖斗)는 암호나 수수께끼가 아닌 거짓 없는 내 본명"이라고 강조했다. 

하지만 이런 자의식 과잉은 거꾸로 꼬리가 밝히는 빌미가 됐다. 경찰 측은 두 번째 도전장이 날라오기 전까지 범인을 '오타쿠 기질이 있는 30대'로 추정했는데, 도전장의 작문 수준을 보고 중학생을 범인으로 가정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시체가 발견됐던 도모가오카 중학교 학생의 작문 중 하나인 '징역 13년'이 도전장과 모든 면에서 일치한다는 점이 밝혀졌다. 작문의 주인공은 14세 소년 아즈마 신이치로였다. 

심증을 굳힌 경찰은 같은 해 6월 28일 임의동행 형태로 아즈마를 체포했다. 아즈마는 처음엔 범행을 부인했지만 경찰이 도전장을 보여주며 "필적이 일치해서 네가 쓴 거라는 점이 명확해졌다"고 말하자 눈물을 흘리며 자백했다. 

아즈마 신이치로의 학창시절 [사진=주간포스트]

◆ "사람의 죽음을 이해하려면 한 번 죽여봐야겠다"

사실 아즈마의 범행은 하세 준이 처음이 아니었다. 그의 첫 범행은 이보다 몇 개월 전인 1997년 2월 10일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고베시 길거리에서 초등학교 6학년 여학생 두 명이 망치로 머리를 맞는 사건이 발생했다. 뒤에서 접근해 머리를 노리고 망치로 가격한 사건이었다. 다행히 사망자는 없었다. 

당시 피해자 중 한 명이 "범인이 코트를 입고 학생가방을 메고 있었다"고 진술했고, 이에 따라 피해자 부모는 도모가오카 중학교에 학생 사진을 보여달라고 요구했다. 하지만 학교 측은 프라이버시를 이유로 거부했다. 피해자 부모가 경찰을 통해 한 번 더 요청했지만 그때도 학교 측은 거부했다. 

가해자는 아즈마였다. 아즈마는 후에 이 사건을 언급하며 여학생 두 명을 망치로 때린 순간 양심이 사라지는 것을 느꼈다며 "이 선을 넘은 다음에는 무엇을 해도 상관없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이후 같은 해 3월 16일, 아즈마는 길을 걷고 있는 초등학교 4학년 여학생 한 명에게 접근했다. "주변에 손을 씻을 곳이 없을까?"라고 물어 안내를 받은 그는 손을 씻은 뒤 망치로 여학생의 머리를 내려쳤다. 피해자는 심각한 뇌손상을 입고 일주일 뒤 사망했다.

아즈마는 곧바로 다른 장소로 이동해 10분 뒤엔 초등학교 3학년 여학생의 복부를 나이프로 찔렀다. 다행히 칼에 찔린 피해자는 죽지 않았다. 

아즈마는 후에 초등생을 대상으로 한 범행에 대해 "사람의 죽음을 이해하기 위해선 사람을 죽여야겠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쉽게 죽일 수 있는 급소를 찾기 위해 대상은 반격할 수 없는 인간으로 했어야 했다는 것이다. 

그리고 5월 24일, 그는 자전거를 타고 동네를 돌아다니며 적당한 살인 대상을 물색하던 중 자기 동생의 친구인 하세 준을 죽이기로 마음먹었다. 

하세 준은 의사의 둘째 아들로 태어난 신체장애아였다. 하세 준은 아즈마의 동생과 친해 종종 집에 놀러왔기 때문에, 아즈마는 준이 거북이를 좋아한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다. 

아즈마는 준에게 "같이 거북이 보러 가자"며 인적 없는 풀숲으로 유인한 뒤 교살했다. 이후 철물점에서 줄톱과 자물쇠를 훔쳐 풀숲에 있던 안테나 탑의 자물쇠를 파손하고 사체를 숨겼다. 

◆ "내가 죽인 시체는 곧 '내 작품'"

아즈마는 체포된 뒤 진술에서 당시 살인에 대해 "내가 사람을 죽여서 얻을 수 있을 거라 생각한 만족감보다 더 멋졌다"고 말했다.

아즈마는 살해 다음날 검은 비닐봉투와 칼을 챙겨 살해현장에 와 나이프로 눈을 찌르고 입을 찢은 뒤, 눈꺼풀을 잘라냈다. 목을 절단할 때는 봉투를 이용해 피를 한 모금 마셨다고도 밝혔다. 이후 아즈마는 만족할 때까지 절단된 머리를 쳐다봤다고 했다. 

경찰이 "시체의 눈이나 얼굴을 보고도 목을 자르는데 거부감이 없었나"라고 묻자, 그는 "별로 없었다"며 "내가 죽인 시체니까 말하자면 '내 작품'이다"라고 말했다. 

경찰은 살해 당일인 24일 하세 준 가족의 실종신고를 받아 수사를 진행했고 26일엔 공개수사로 전환했다. 이 사실을 알게 된 아즈마는 시체를 숨겨둔 장소로 가 머리를 꺼내 5분 정도 관찰했다. 이후 인근 연못에 범행에 쓴 쇠톱을 버리고 집에 머리를 가지고 돌아와 물로 씻었다. 

27일 오전 1시 배낭에 피해자의 머리를 넣은 아즈마는 자전거로 도모가오카 중학교에 갔다. 정문 담 위에 머리를 올려두려 했지만 자꾸 떨어지는 바람에 그럴 수 없었다던 그는 정문 중앙에 머리를 두고 도전장을 입에 물렸다. 

◆ 미성년자에겐 죄를 물을 수 없는가…분노하는 사회

아즈마는 구속된 후 7월 25일 고베지방재판소에 송치돼 10월 17일 고베가정재판소에 넘겨졌다. 누가봐도 의심의 여지없이 살인죄로 처벌받아야 했지만 일본의 소년법이 발목을 잡았다. 당시 일본의 형사미성년자 연령은 만 16세였지만 아즈마는 15세였다. 

일본에선 소년법 적용 연령을 낮춰야 한다는 여론이 강하게 일었다. 실제로 이후 연령 기준이 내려가게 됐다. 하지만 아즈마에겐 적용되지 않았다.

법원은 아즈마에게 살인죄를 묻진 못했지만 아즈마가 고어 호러무비에 빠져있었다는 점, 작은 동물들을 자주 죽였고, 이상한 언동을 보였다는 점으로 정신 치료를 받도록 지시했다. 그렇게 의료소년원에 수감된 아즈마는 중간에 1년 간 일반 소년원으로 이감됐을 때를 제외하면 약 8년을 병원에서 보냈다. 

그리고 2005년 그는 수감생활을 마치고 사회에 나왔다. 변호사를 통해 피해자 가족들에게 헌화하고 싶다고 했지만 유가족들의 반응은 차가웠다. 

2016년 주간지 '주간문춘'에 의해 공개된 성인이 된 아즈마의 모습 [사진=주간문춘]

현재 아즈마와 그의 가족들은 이름을 바꾸고 새로운 삶을 살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그가 소년원 안에서 용접술을 배웠기 때문에 용접공으로 살고 있다는 설이 우세하다.

아즈마의 부모는 아들의 범죄에 자살을 고민하기도 했지만, 평생 죄를 갚겠다는 마음으로 살고 있다고 밝혔다. 

실제로 그의 어머니는 '소년A, 이 아이를 낳고'라는 책을 출판해 관련 수익금을 모두 피해자들에게 보상금으로 지급했다.

아즈마 역시 2015년 자신의 범행 내용을 담은 수기 '절가(絶歌)'를 출판했다.

서문에선 유가족에 대한 사죄를 밝혔지만, 사람들의 반응은 차가웠다. 수기를 출판한다는 것 자체가 제대로 반성하지 않은 거 아니냐는 지적이 이어졌다. 

게다가 이 책은 아마존닷컴 베스트셀러 1위에 오르는 등 화제에 올랐고, 아즈마는 한화 1억원 가량의 인세를 벌어들인 것으로 추정된다. 

이에 일본에선 범죄자가 자신의 범죄로 이득보는 일을 제한하는 '샘의 아들법'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오기도 했다. 

2016년 2읠 일본의 문예춘추(文藝春秋)가 출판하는 주간지 '주간문춘(週刊文春)'은 아즈마의 근황을 공개했다. 기사에 실린 아즈마는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등 평범한 일상을 누리고 있었다. 이에 일본에선 범죄자가 돌아다니는 것에 대한 불안과 분노가 일기도 했다. 

 

kebjun@newspim.com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서울 시내버스 파업 돌입···지하철역 연계 무료 셔틀 480회 투입 [서울=뉴스핌] 이경화 기자 = 서울지방노동위원회 조정회의에도 불구하고 서울시내버스 노사 간 임금협상이 결렬됨에 따라 서울시는 28일 오전 4시 첫차부터 즉시 비상수송대책 시행에 들어갔다. 서울시는 파업에 대비해 전날인 27일 시·구 비상수송대책본부를 중심으로 교통대책을 마련했고 이날 대체 교통수단을 즉시 투입한다고 밝혔다. [서울=뉴스핌] 정일구 기자 = 서울시가 시내버스 파업에 대비해 28일 오전 4시 첫차부터 비상수송대책 시행에 들어갔다. 서울역 버스종합환승센터 모습. 지하철은 출퇴근 시간대 1시간을 연장하고 심야 운행시간도 다음날 새벽 2시까지 1시간 연장한다. 지하철역과의 연계를 위해 25개 자치구에서는 무료 셔틀버스 총 480대를 투입해 시민 불편을 최소화한다. 지하철 혼잡시간은 오전 7~10시, 오후 6~9시로 조정돼 열차가 추가 투입되고 막차시간은 종착역 기준 익일 2:00까지 연장돼 총 202회 증회된다. 지하철 연계를 위한 무료 셔틀버스는 총 119개 노선, 480대가 빠르게 투입돼 1일 총 4959회 운행된다. 보광운수, 정평운수, 원버스 12개 노선은 정상운행된다. 또 다산콜재단, 교통정보센터 토피스, 서울시 매체, 정류소의 버스정보안내단말기 등을 통해 실시간 교통정보도 제공할 예정이다. 윤종장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조속한 시일 내에 원만한 노사 합의를 도출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며 "가용 가능한 모든 교통수단을 동원해 시민 불편을 최소화 하겠다"고 말했다.  kh99@newspim.com 2024-03-28 07:42
사진
이재명 47.2% vs 원희룡 43.6%···'계양을' 오차범위 내 초접전 [서울=뉴스핌] 홍석희 기자 = 4·10 총선 최대 격전지인 '명룡대전' 인천 계양을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원희룡 국민의힘 후보가 3.6%포인트(p) 격차로 초접전을 벌이는 것으로 28일 나타났다.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 의뢰로 여론조사 전문기관 미디어리서치가 지난 25~26일 인천 계양구 을 선거구 만 18세 이상 남녀 501명에게 총선에서 어떤 후보를 지지하는지 물어본 결과 이 후보가 47.2%, 원 후보가 43.6%를 기록했다. 두 후보의 격차는 오차범위 안쪽인 3.6%p였다. 뒤이어 최창원 내일로미래로 후보 2.4%, 안정권 무소속 후보 1.7% 순이었다. '지지 후보 없음'은 4.4%, '잘 모름'은 0.8%였다. 성별로는 남성에서 이 후보가 49.6%, 원 후보가 40.6%의 지지를 받았고 여성에서는 이 후보가 44.9%, 원 후보가 46.5%로 나타났다. 연령별로 살펴보면 이 후보는 만18세~29세, 40대, 50대에서 원 후보를 앞섰다. 만18세~29세에서 이 후보는 40.1%, 원 후보는 31.2%였고 40대에선 이 후보 60.9%, 원 후보 36.5%로 나타났다. 50대에선 이 후보 54.1%, 원 후보 41.6%였다. 원 후보는 30대, 60대, 70대 이상에서 강세를 보였다. 30대에서 이 후보가 40.4%, 원 후보가 48.8%였고 60대에선 이 후보 44.7%, 원 후보 47.9%로 집계됐다. 70대 이상에선 이 후보 35.2%, 원 후보 63.5%로 격차가 벌어졌다. 권역별로는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1권역(계산 2동·계산 4동·작전서운동)과 2권역(계양 1동·계양 2동·계양 3동) 모두 이 후보가 앞섰다. 1권역에선 이 후보가 46.5%, 원 후보가 42.8%였고 2권역에선 이 후보 47.9%, 원 후보 44.3%로 나타났다. 지지 정당별로 살펴보면 민주당·조국혁신당 지지층에선 이 후보가, 국민의힘·개혁신당·새로운미래 지지층에선 원 후보가 선두였다. 민주당 지지층에선 이 후보 91%, 원 후보 4.2%였고 국민의힘 지지층에선 이 후보 3.3%, 원 후보 93.4%였다. 조국혁신당 지지층에선 이 후보 91.6%, 원 후보 2.7%였으며 개혁신당 지지층에선 이 후보 11%, 원 후보 61.8%였고 새로운미래 지지층은 이 후보 4.1%, 원 후보 60.6%로 나타났다. '지지 정당이 없다'고 답한 무당층의 경우 이 후보 21%, 원 후보 26.4%를 기록했다. '당선 가능성' 조사에선 두 후보 간 격차가 지지율 조사보다 벌어졌다. '지지 여부를 떠나, 어느 후보가 당선될 것으로 생각하느냐'고 묻자 이 후보는 53.7%, 원 후보는 38.7%를 기록해 15%p 격차를 기록했다. 이번 여론조사는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유무선 ARS 전화조사로 이뤄졌으며 통신사에서 제공한 무선 가상번호에서 무작위로 추출한 무선 90%와 15개 주요국번 RDD 유선 10%를 활용했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4.4%p고 응답률은 6.2%다. 2023년 12월 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통계를 기준으로 성, 연령대, 지역별 가중치(셀가중)를 부여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여론조사 결과 등록현황을 참고하면 된다. hong90@newspim.com 2024-03-28 06:00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