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디데이

[전문] 문 대통령, '한·러 비즈니스 포럼' 기조연설…"한·러 FTA 조속 체결"

기사입력 : 2018년06월22일 17:16

최종수정 : 2018년06월23일 12:00

'유라시아 공동번영과 발전을 위한 한·러 경제협력 방향' 주제 연설
"한·러 FTA 서비스·투자분야 협상 개시 위한 국내절차 추진 합의"
"남북러 협력, 지금이 적기…경제인이 나서면 정부가 적극 도울 것"

[서울=뉴스핌] 정경환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한·러 자유무역협정(FTA) 체결을 적극 추진할 뜻을 밝혔다.

문 대통령은 22일 모스크바에서 열린 '한·러 비즈니스 포럼'에 참석, '유라시아 공동번영과 발전을 위한 한·러 경제협력 방향'을 주제로 한 기조연설에서 "나는 그동안 우리가 쌓아 온 우호와 교류의 기반 위에 양국의 경제협력을 한 단계 더 높여나가기를 희망한다"며 "한·러 FTA가 그 출발점이 될 것"이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오늘 정상회담에서 양국은 한·러 FTA 서비스·투자분야 협상 개시를 위한 국내절차를 추진하는 데 합의할 예정이다. 양국의 FTA 추진과 경제협력 확대를 위한 새로운 전기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 상품분야까지 확대돼 호혜적이고 포괄적인 FTA가 조속한 시일 내 체결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무한한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며 "유라시아 시대의 공동 번영을 위해 우선 양국 수교 30주년이 되는 2020년까지 교역액 300억달러, 인적 교류 100만 명 목표를 함께 달성해 내자"고 했다.

문 대통령은 남·북·러 3각 협력과 관련해서는 "지금이 적기라고 생각한다"며 "경제인들이 나서주면 한국 정부가 적극 돕겠다"고 강조했다.

러시아를 국빈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모스크바에서 열린 '한·러 비즈니스 포럼'에 참석,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다음은 문 대통령의 '한·러 비즈니스 포럼' 기조연설 전문이다.

 

유리 페트로비치 트루트네프 부총리님,

세르게이 카트린 러시아 연방상의 회장님,
김영주 무역협회 회장님,
양국의 경제인 여러분, 반갑습니다.

한반도의 새로운 시대가 열리고 있는 가운데 여러분을 뵙게 되어 의미가 남다릅니다.
한반도 비핵화와 남북회담을 지지해주신 러시아 정부와 국민들께 감사드리며 한반도의 평화와 양국의 공동번영을 위해 노력해 오신 양국의 경제인들께도 특별한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러시아는 한반도와 국경을 맞대고 있는 이웃나라입니다.
러시아와 한국은 수교 이전부터 오랜 세월 깊은 인연을 맺어왔습니다.

19세기 러시아의 '브나로드' 운동은 일제 강점기 한국의 농촌 계몽운동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한국 국민들은 도스토예프스키, 톨스토이, 투르게네프의 소설과 푸쉬킨의 시를 사랑하며 차이코프스키와 라흐마니노프의 음악을 즐겨 듣습니다.
서울에는 러시아 건축가 사바틴이 설계한 독립문이 우뚝 서있고, 시내 중심가에는 러시아 국민작가 푸쉬킨의 동상이 있습니다.

한국 최초의 우주인을 우주로 보내준 것은 바로 러시아의 소유즈(Soyuz) 우주선이었습니다.

1990년 한·러 수교 이후 양국의 교류와 경제협력은 더욱 확대되었습니다.
러시아 국민들은 한국기업이 생산한 자동차, 휴대폰, TV를 사용하면서 한국과 더욱 친밀해졌습니다.
최근 많은 러시아 젊은이들이 케이-팝(K-pop)을 좋아하고 한국음식을 즐겨 먹습니다.

스포츠도 양국을 끈끈하게 이어주는 분야입니다.
러시아는 한국이 개최한 88올림픽에 대규모 선수단을 보내 냉전시대 평화올림픽의 성공을 지원했습니다.
이번 평창 동계올림픽에서도 러시아는 어려운 여건 속에도 선수들의 출전을 결정해 대회 성공에 큰 도움을 주었습니다.
푸틴 대통령님과 러시아 국민 여러분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지난주에 러시아 월드컵이 개막됐습니다.
저와 한국정부는 러시아 월드컵이 세계인의 관심 속에 성공적으로 마무리될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하고 응원하겠습니다.

양국의 경제 지도자 여러분,

저는 그동안 우리가 쌓아 온 우호와 교류의 기반 위에 양국의 경제협력을 한 단계 더 높여나가기를 희망합니다.

보호무역주의 등 세계경제의 불확실성 속에서도 최근 양국의 교역과 교류가 되살아나고 있습니다.
작년 양국의 교역규모는 190억 달러로 전 해보다 무려 40% 증가했습니다.
인적교류도 작년에 역대 최고인 51만 명을 기록했습니다.

그러나 이제 시작입니다.
우리는 무한한 가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저는 유라시아 시대의 공동 번영을 위해 우선 양국 수교 30주년이 되는 2020년까지 교역액 300억 달러, 인적교류 100만 명 목표를 함께 달성해내자고 제안합니다.

한·러 자유무역협정(FTA)은 그 출발점이 될 것입니다.
오늘 오후에 있을 정상회담에서 양국은 한·러 FTA 서비스·투자분야 협상 개시를 위한 국내절차를 추진하는데 합의할 예정입니다.
양국의 FTA 추진과 경제협력 확대를 위한 새로운 전기가 될 것입니다.
앞으로 상품분야까지 확대되어 상호 호혜적이고 포괄적인 FTA가 조속한 시일 내에 체결되기를 바랍니다.

한국기업들은 러시아에 대한 투자를 지속적으로 확대해왔습니다.
자동차, 전자 같은 제조업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소비재, 인공지능 등으로 분야가 넓어졌습니다.

작년에 양국 정상이 합의한 '한·러 한국 투자기업 지원센터'가 블라디보스톡에서 문을 열었습니다.
한국기업의 러시아 진출과 투자가 확대되길 기대합니다.
한국 정부는 여러분의 경제협력을 적극 지원할 것입니다.

양국의 경제 지도자 여러분,

러시아와 한국이 협력할 수 있는 분야는 무궁무진합니다.

저는 먼저,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한 첨단 혁신산업을 주목하고 있습니다.
한국은 4차 산업혁명 위원회를 설치하고, 미래 성장 동력 확보를 위한 혁신성장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러시아 또한 '2035 국가기술 혁신전략'을 채택하고, 신기술과 신시장 개척에 국가적 역량을 모으고 있습니다.

러시아는 세계 최초의 인공위성 '스푸트니크 1호'를 우주로 보냈습니다.
인류 최초의 우주인 '유리 가가린'을 탄생시켰습니다.
세계 최고수준의 기초과학기술에 담대한 상상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한국 역시 4차 산업혁명의 근간이 되는 정보통신분야에서 최고수준의 기술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혁신분야의 협력은 양국에게 큰 시너지를 가져다 줄 것이라 확신합니다.

오늘 양국은 '한·러 혁신협력 플랫폼 구축' 양해각서를 체결합니다.
한국에 한·러 혁신센터를 신설하고, 모스크바의 한·러 과학기술 협력센터는 기능을 더 확대할 것입니다. 
양국 혁신협력의 산실이 될 것입니다.

다음 달에 개최되는 러시아 최대 산업박람회인 '이노프롬'도 협력을 위한 좋은 계기가 될 것입니다.
한국은 파트너국으로 참가하여 제조업은 물론 신산업의 협력방안도 적극 모색할 것입니다.

조선산업 협력은 이미 성과를 내고 있으며 앞으로 더 큰 협력이 기대되는 분야입니다.
올해 1월, 쇄빙 LNG선 '블라디미르 루자노프'호가 제 고향 거제도에서 출항할 때 저도 직접 참석해서 축하했습니다. 
러시아가 발주한 15척의 쇄빙 LNG선 중 다섯 번째 배입니다.

이 배들이 북극항로를 따라 러시아의 천연가스를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운송할 것입니다. 
한국기업이 참여하고 있는 즈베즈다 조선소 현대화와 한·러 합작회사 설립은 러시아 조선산업 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양국의 협력은 이제 보건의료 분야로 넓어지고 있습니다.
스콜코보 국제의료 특구에 한국형 종합병원이 설립됩니다.
더 많은 러시아 국민들에게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원격 의료시스템도 구축될 예정입니다.
한국 의료진의 정성어린 진료는 러시아 국민 건강을 향상시키는 동시에 러시아와 한국 사이를 더 긴밀하게 만들어줄 것입니다.

양국의 경제 지도자 여러분,

지금 한국은 역사적인 전환기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남북정상회담에 이어, 지난 주 북미정상회담을 통해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인 평화 정착을 위한 초석을 다졌습니다.

한반도에 평화가 정착되면 한·러 경제협력에도 새로운 장이 펼쳐질 것입니다.

저는 작년 9월 동방경제포럼에서 신북방정책을 천명하고, 러시아와 한국 간에 철도, 가스, 전력, 조선, 항만, 북극항로, 일자리, 농업, 수산 9개 분야의 협력을 제안한 바 있습니다.
저는 특히 남·북·러 간 삼각 협력이 필요한 분야에서 북한의 참여를 위해 미리 준비 하자고 말씀드렸습니다.
지금이 적기라고 생각합니다.
경제인들의 나서주시면 한국 정부가 적극 돕겠습니다.

공동연구와 사업타당성 점검에 착수하고, 즉시 추진이 가능한 분야는 구체적인 협력사업을 발굴해 실질적인 성과를 낼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 나갑시다.

존경하는 양국의 경제인 여러분,

냉전시대는 먼 과거의 일이 되었습니다.
양국은 수교 이래 불과 30여년 만에 빠른 속도로 좋은 친구가 되었고, 경제협력도 크게 확대되었습니다.
유라시아의 번영을 함께 꿈꾸게 되었습니다.

경제인 여러분들께서 큰 역할을 해주셨습니다.
여러분의 열정과 헌신에 경의를 표합니다.

러시아의 대문호 톨스토이는 '당신에게 가장 중요한 때는 지금이고, 가장 중요한 일은 지금 하고 있는 것이며, 가장 중요한 사람은 지금 만나고 있는 사람이다'라고 했습니다.

지금 여러분이 만나고 있는 양국의 경제인이 앞으로 러시아와 한국의 밝은 미래를 함께 열어갈 주역입니다.
이번 행사를 통해 서로 간에 우정과 신뢰를 쌓고, 경제협력 기회도 많이 찾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hoan@newspim.com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히든스테이지' 본선 첫 무대 공개... 찬주 '개꿈'과 '춤' 선봬 [서울 = 뉴스핌] 오광수 문화전문기자 = 싱어송라이터 경연대회 '히든스테이지'의 본선 첫무대가 드디어 공개된다. 총 40명(팀)의 실력자들이 12일(오후 4시 10분)부터 뉴스핌TV 유튜브 채널 KYD를 통해 매주 금요일마다 2팀씩 출연한다. '히든 스테이지'는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이 주최하는 싱어송라이터 경연대회로 지난해 '음악의 탄생'에 이은 시즌2 대회다. 올해는 모든 대회 과정이 유튜브 채널을 통해 방송된다.  [서울 = 뉴스핌] 오광수 문화전문기자 = '히든스테이지' 본선에 출전한 찬주가 본사 스튜디오에서 자작곡을 부르고 있다. 2024.04.10 oks34@newspim.com 본선에 오른 40명(팀) 중 12일 첫 출연자로 나서는 주인공은 찬주(본명 안찬주)다. 찬주는 자작곡인 '개꿈'과 '춤'을 부른다. '개꿈'은 꿈을 꾸면서 느꼈던 감정을 노래로 옮긴 곡으로 몽환적인 아름다움을 가진 곡이다. '춤'은 영원히 끝나지 않을 것처럼 느껴졌던 겨울이 지나고, 어느새 초록이 넘실거리는 계절을 맞는 기쁨을 춤으로 표현한 곡이다. 찬주는 "싱어송라이터 경연대회 참여를 계기로 많은 아티스트와 소통하고, 그 과정에서 음악적 아이디어와 영감을 얻는 기회를 만들고 싶다"고 밝혔다. 찬주는 싱어송라이터를 꿈꾸는 이유에 대해 "나의 자아를 사람들에게 표현하고, 사람들과 소통하는 계기를 만들기 위해서"라고 말했다. 그는 "언어를 뛰어넘어 감정을 전달할 수 있다는 것이 음악이 가진 장점"이라고 밝혔다. 평소 이소라와 산울림의 음악을 좋아하고 즐겨 부른다고. [서울 = 뉴스핌] 오광수 문화전문기자 = '히든스테이지' 본선에 출전한 찬주가 자작곡을 부르고 있다. 2024.04.10 oks34@newspim.com 찬주의 노래를 듣고 응원하기를 원하는 사람은 12일 오후 4시 10분부터 유튜브에서 'KYD'(코리아유스드림)나 '히든스테이지를 검색하여 들어오면 된다. 누구든 유튜브에 들어와서 참가자들의 실력을 확인할 수 있고, 미래의 K-POP을 이끌고 나갈 젊은 싱어송라이터들의 노래를 감상할 수 있다. 응원메시지를 남기면 스타벅스 기프티콘에 자동 응모되며 추첨을 통해 50명에게 기프티콘을 선물한다. 지난달 10일 마감된 '히든스테이지' 시즌2에는 미래의 싱어송라이터를 꿈꾸는 총 337팀(명)이 참여하는 등 뜨거운 관심을 보였다. 이번 경연대회는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조현래), (사)한국음악저작권협회(회장 추가열) 등 문화예술 진흥을 위해 힘쓰는 기관과 단체가 후원한다. 8월말까지 진행되는 본선무대가 마무리 되면 톱10을 선발한 뒤 9~10월 사이에 순위결정전이 펼쳐질 예정이다. 히든 스테이지 대상(최종 우승자)에게는 500만원, 최우수상 2팀 각 300만원, 우수상 2팀 각 100만원 등 총 1500만원의 상금이 걸려 있다. 이밖에도 수상자들에게는 많은 부상과 특전이 주어진다. oks34@newspim.com 2024-04-11 08:00
사진
"이스라엘, 전면전은 피하면서 고통스러운 보복에 무게" [뉴욕=뉴스핌] 김민정 특파원 = 지난 주말 이란으로부터 역사상 유례없는 영토 직접 공격을 받은 이스라엘이 전면전을 피하면서도 고통스러운 보복에 무게를 두고 있다고 15일(현지시간) 이스라엘 채널12가 보도했다. 채널12에 따르면 이스라엘 전시 내각은 이날 2번째 회의를 열고 지역 내 전면전을 유발하지 않는 고통스러운 보복 대응을 할 수 있는 몇 가지 방안을 논의했다. 방송은 전시 내각이 지난 14일 드론 및 미사일 공격에 대한 대응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전했다. 미국 매체 악시오스에 따르면 요아브 갈란트 이스라엘 국방장관은 전날 로이드 오스틴 미 국방장관에게 이스라엘이 이란의 공격에 대응하는 것 말고는 선택지가 없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14일(현지시간) 이란이 이스라일을 향해 드론 및 미사일을 발사한 후 요르단 암만 상공에 드론이 보이고 있다. [사진=로이터 뉴스핌] 2024.04.16 mj72284@newspim.com 이란은 지난 1일 시리아 주재 이란 영사관에 대한 이스라엘의 공격에 따른 보복 조치로 14일 새벽 이스라엘에 300여 대의 무인기와 미사일을 발사했다. 이 중 99%는 이스라엘과 미국, 영국, 프랑스 등에 의해 요격됐다. 전시 내각은 미국과 연합해 이 같은 보복 작전을 벌이기를 원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조 바이든 미국 정부는 이스라엘이 이란에 대한 보복에 나설 경우 이에 참여하지 않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이란은 지난 주말 공격이 이스라엘의 이란 영사관 공격에 대한 보복 대응이었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추가로 긴장감을 고조시키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호세인 아미르 압돌라히안 이란 외무장관은 영국 측에 이 같은 뜻을 전하면서도 이스라엘이 보복에 나선다면 즉각적으로 이전보다 강한 대응에 나설 것이라고 경고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이스라엘이 사이버공격이나 이란의 국영 석유 인프라 시설 등을 겨냥한 공격을 선택할 수 있다고 전했다. 이스라엘은 과거에도 이란의 핵 프로그램 관련 인사나 인프라를 겨냥한 바 있다. 분석가들은 이스라엘이 이란을 직접 겨냥하지 않고 이란의 지원을 받는 무장단체(proxy)를 공격할 수 있다고도 본다. 다만 이들은 이스라엘이 이란의 핵시설이 깊은 지하에 자리 잡고 있어 이를 직접 공격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전망했다.  mj72284@newspim.com 2024-04-16 01:48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