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디데이
산업

속보

더보기

[스타트업] 세상 모든 자전거족과 함께하는 '더빔'

기사입력 : 2018년01월04일 09:35

최종수정 : 2018년01월04일 09:35

로드바이크용 후사경 등 차별화 안전용품 선봬
성민현 대표 "사옥 짓고 휴게공간 제공하고 파"

[ 뉴스핌=황세준 기자 ] "자동차 부품 대기업 만도에 최종면접까지 올라간 상태였어요. 하지만 가지 않았어요. 미국 MIT의 글로벌 스타트업 경진대회에 참가할 기회를 얻었는데 대회날이 면접일과 겹친 거에요. 제 꿈이 많은 연봉은 아니었기에 미국행을 택했습니다."

올해로 설립 2년차 스타트업 '더빔(THEBEAM)'은 자전거 안전용품을 판매하는 기업이다. 학생때부터 창업에 도전해 온 성민현 대표는 '세상 모든 자전거 라이더의 안전을 기원하는 한줄기 빛이 되고싶다'는 모토로 회사를 설립했다고 한다.

성민현(사진 좌측), 이성준 더빔 각자대표 <사진=더빔>

"전자공학을 전공하면서 개인 프로젝트로 자전거 액세서리를 만들어보기도 했고. 7~8년간 동호회 활동을 통해 자전거를 직접 탄 경력도 있어요. 학교 창업동아리에서 경영대 재학중이던 이성준 대표를 만났죠. 학생때 만든 첫 제품은 자전거 후방감지 후미등이었어요. 개발은 완료했는데 가격과 양산 문제로 실패했죠. 오히려 그때부터 본격적으로 사업 확장을 모색했어요."

더빔의 간판 제품은 로드바이크용 후사경 '코르키'다. 핸들 밑에 간편하게 장착하면 운전자는 고개를 돌리지 않고도 뒤를 볼수 있다. 지난해 2월 글로벌 크라우드펀딩 플랫폼 인디고고에서 론칭해 1달간 2만5000달러를 모금해 4월 론칭했고 5월부터 매출이 발생했다. 

"동경 바이크쇼, 미국 모터바이크쇼, 상해 바이크쇼 등을 통해 수출길도 열렸어요. 처음부터 생활자전거가 아닌 레저 자전거 시장을 타깃으로 잡았구요. 코르키를 통해 사업 해볼 수 있겠다는 자신감을 얻었고 2018년에 후미등, 보호필름, 산악자전거용 후사경 등을 출시할 계획이에요."

성 대표는 소비자들의 불편함을 최소화해 기존 안전용품과의 차별화를 꾀하고 있다. 불 들어올 때 아이언맨 얼굴처럼 보이는 후미등은 안장 바로 밑에 장착한다. 대부분 안장 아래 구조물인 '싯포스트'에 장착하는 제품들 속에서 색다른 디자인을 시도한 것이다. 전자공학도답게 첨단 IT 기술도 녹였다.

"후미등은 안에는 가속도 센서가 있어서 운전자가 브레이크를 잡으면 관성을 측정, 브레이크등이 들어오는 원리에요. 무리지어 운행할 때 사고를 방지해 주죠. 터널 진입시나 야간에 자동으로 켜지는 기능도 있어요. 방수는 기본이고요."

제조업 기반의 스타트업을 차린 건 사업가인 부친의 영향을 받았다. 부친처럼 꾸준하게 사업을 키워 전세계 어떤 자전거 매장에 가도 더빔 제품을 볼 수 있도록 하는 게 성 대표의 꿈이다. 3년 내에 직원 복지공간을 갖춘 회사로 키우겠다는 포부도 갖고 있다.

"공대생이지만 사업에 필요하니까 대학때부터 특허관련 수업도 많이 들었어요. 지금도 변리사님하고 연락을 해요. 영업에 대한 생각이요? '팔아주세요'가 아니라 '가치를 드린다'는 걸 어필하는 게 맞다고 봐요."

회사는 강원도 춘천에 있다. 스타트업 메카로 불리는 서울 강남이 아니라 이곳을 택한 것은 '소비자 곁에 함께한다'는 원칙 때문이다. 첫 납품처도 춘천에 있는 숍이었다.

"춘천이 자전거 타기 좋은 곳이에요. 더빔은 단순히 안전용품 회사가 아니라 자전거 안전문화 기업이에요 본사는 계속 춘천에 있을 것이고 연구소를 서울로 옮길 생각이에요. 니중에 본사 사옥을 짓게 된다면 자전거 휴게소를 함께 만들 생각도 있어요."

더빔은 2018년 국내 15억원, 해외 15억원 등 총 30억원의 매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자전거 동호회에 후사경을 무료 제공하는 '기부라이딩'이라는 후원도 하고 있다.

"현재 700여개의 오프라인 유통채널을 확보했고요 프랑스 독일, 미국 일본, 캐나다와도 협의가 이뤄지고 있어요. 다른 스타트업(게임회사)과의 협업도 시작했어요. 게임을 켜고 저희 속도계를 장착한 자전거를 타면 캐릭터가 성장하고 꿈의 자전거를 얻을 수도 있도록 개발 중이에요. 안전한 자전거 문화를 전파하는데 도움이 되면 좋겠네요."

 

[뉴스핌 Newspim] 황세준 기자 (hsj@newspim.com)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尹 지지율 2.3%p↓, 38.1%…"與 총선참패 '용산 책임론' 영향" [서울=뉴스핌] 박성준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의 지지율이 소폭 하락해 30%대 후반을 기록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18일 발표됐다. 종합뉴스통신 뉴스핌 의뢰로 여론조사 전문업체 미디어리서치가 지난 15~16일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1명에게 물은 결과 윤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대한 긍정평가는 38.1%로 집계됐다. 부정평가는 59.3%로 나타났다. '잘 모름'에 답한 비율은 2.5%다. 긍정평가와 부정평가 간 격차는 21.2%포인트(p)다. 긍정평가는 지난 조사 대비 2.3%p 하락했고, 부정평가는 1.6%p 상승했다. 연령별로 보면 40대에서 긍·부정 평가 격차가 극명하게 드러났다. 만 18세~29세에서 '잘함'은 36.0% '잘 못함' 61.0%였고, 30대에서는 '잘함' 30.0% '잘 못함' 65.5%였다. 40대는 '잘함' 23.9% '잘 못함' 74.2%, 50대는 '잘함' 38.1% '잘 못함' 59.8%로 집계됐다. 60대는 '잘함' 51.6% '잘 못함' 45.9%였고, 70대 이상에서는 60대와 같이 '잘함'이 50.4%로 '잘 못함'(48.2%)보다 높게 나타났다. 지역별로는 서울 '잘함' 38.5%, '잘 못함'은 60.1%로 집계됐다. 경기·인천 '잘함' 31.4% '잘 못함' 65.2%, 대전·충청·세종 '잘함' 32.7% '잘 못함' 63.4%, 부산·울산·경남 '잘함' 47.1% '잘 못함' 50.6%로 나타났다. 대구·경북은 '잘함' 58.5% '잘 못함' 38.0%, 전남·광주·전북 '잘함' 31.8% '잘 못함' 68.2%로 나타났다. 강원·제주는 '잘함' 37.1% '잘 못함' 60.5%로 집계됐다. 성별로도 남녀 모두 부정평가가 우세했다. 남성은 '잘함' 34.7% '잘 못함' 63.4%, 여성은 '잘함' 41.6% '잘 못함' 55.3%였다. 김대은 미디어리서치 대표는 윤 대통령 지지율 하락 배경에 대해 "108석에 그친 국민의힘의 총선 참패가 '윤 대통령의 일방적·독선적인 국정 운영 스타일로 일관한 탓이 크다'라는 '용산 책임론'이 대두되며 지지율이 하락했다"고 평가했다. 이준한 인천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도 "선거 결과에 대해 실망한 여론이 반영됐을 것"이라며 "최근 국무회의 발언 등을 국민들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도 아니고 경제 상황도 나아지고 있지 않아 추후 지지율은 더 낮아질 수 있다"고 분석했다. 이번 여론조사는 성·연령·지역별 인구비례 할당 추출 방식으로 추출된 표본을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무선(100%) ARS 전화조사 방식으로 실시했으며 응답률은 3.9%,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p다. 통계보정은 2024년 1월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통계를 기준으로 성별 연령별 지역별 가중 값을 부여(셀가중)했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parksj@newspim.com 2024-04-18 06:00
사진
이재명 "尹 영수회담 제안 환영...총선 민심 가감 없이 전달하겠다" [서울=뉴스핌] 홍석희 윤채영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2일 윤석열 대통령이 영수회담을 제안한 것에 대해 "국민과 함께 환영의 뜻을 전한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회의에서 "대통령을 만나 이번 총선에 나타난 민심을 가감 없이 전달하도록 하겠다"여 이같이 말했다.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4.03.06 leehs@newspim.com 이어 "국민들께선 '살기 어렵다. 민생을 살리라'고 준엄하게 명령했다"며 "우리 정치가 국민의 먹고사는 문제를 반드시 해결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대통령실과 정부 그리고 국회가 함께 변해야 한다"며 "국민을 위한 변화를 두려워해서도 또 주저해서도 안 될 것이다. 이번 회담이 국민을 위한 정치 복원의 분기점이 되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최근 중동 사태 등으로 고유가 현상이 심화하는 것에 대해 우려를 나타냈다. 그는 "정부가 유류세 인하를 6월말까지 연장했지만 전국 평균 휘발유 가격이 리터당 1700원을 넘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5개월만에 유가가 또 상승해 고물가 행진에 기름을 붓는 거 같아 참 걱정"이라며 "먹거리 고물가 지속으로 2월 물가 상승률이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평균을 넘었다. 35개 회원국 중 세 번째로 높다"고 부연했다. 이 대표는 "최근 고유가·강달러는 예상 못한 변수로 인식되고 있는데도 기재부 장관은 근원물가가 안정적이라 하반기 물가가 안정될 것이라 태연하게 말한다"며 "지난해 상저하고를 부르던 상황과 같다"고 말했다. 그는 "고유가 시대에 국민 부담을 낮출 수 있는 적극적 조치가 반드시 필요하다"며 "민주당은 지난해 이런 유동적 상황을 안정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횡재세 도입을 추진한 바 있다"고 주장했다. hong90@newspim.com 2024-04-22 10:07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