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디데이
문화·연예 대중문화·연예일반

속보

더보기

그들은 왜 '몸 퍼포먼스'에 나섰을까?…김미루 "만국 공통어가 가지는 힘"

기사입력 : 2017년11월22일 09:20

최종수정 : 2017년11월22일 09:20

김미루 <사진=SBS 스페셜 캡처>

[뉴스핌=이현경 기자] "몸은 우리의 만국 공통어 아닌가요." 파격적인 사진으로 화제를 모으는 사진작가 김미루가 한 말이다. 

도올 김용옥 교수의 딸이자, 뉴욕에서 의대 진학을 앞두고 있던 김미루. 그가 돌연 사진작가가 되기로 마음 먹었다. 김미루는 폐허에 관심을 가지면서 사진작가로 진로를 바꿨다. 일반 사람들이 들어갈 수 없는 곳, 지하세계에 대한 호기심에서부터 그의 작업이 시작됐다. 그리고 알몸으로 작품에 뛰어들었다. 모델을 쓰기도 힘들었을 테고, 작품 속 메시지도 자신이 가장 잘 표현할 수 있었을 테니까. 

김미루는 사막에서 낙타와, 우리에서 돼지와 나체로 만나 작품 속 피사체가 된다. 그는 한 매체와 인터뷰에서 알몸으로 모델이 되어 사진을 찍는 이유에 대해 "누드는 만국 세계 공통 언어"라면서 "문화적, 시간적 요소를 제거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104시간 동안 나체인 상태로 돼지와 함께한 시간을 사진으로 남겼다. 돼지 우리에 나체로 있는 그의 모습을 보면 돼지와 인간이 크게 구별되지 않는 듯한 느낌마저 든다. 그는 과거 한 매체와 인터뷰에서 "온몸으로 피부로 느끼는 것이 다르다. 기어다니면서 돼지와 마주칠 때마다 돼지와 소통하는 것이 달랐다"며 의미심장한 메시지를 던졌다. 흔히들 돼지를 더러운 동물로 취급하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다. 다만, 사람들이 가둔 우리에서 키우면서 오물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아 더러워진 것처럼 보이는 것이다. 이에 대해서도 김미루는 "공장 같은데서 인위적으로 돼지가 사육이 되면서 오물이 굉장히 더럽다"면서 이 점을 지적하고 싶은 마음도 있었다고 밝혔다. 

김미루 <사진=김미루 페이스북>

김미루는 최근 출연한 CBS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지난 2012년 1월부터 3년간 사막 유목민들과 생활하며 낙타와 함께한 누드 사진에 대해 이야기했다. 그가 작품에서 나체로 등장한 이유는 인간과 문명에 포커스를 두고 있다. 김미루는 "사진작업의 목적은 낙타를 길들이면서 척박한 사막에도 인간 문명이 생겼다는 점을 시각적으로 표현하기 위해서다"라고 밝혔다. 

이와 같은 나체 퍼포먼스는 일본에서도 오래전부터 진행됐다. 일본의 제로지겐은 가토 요시히로, 이와타 신이치 등을 중심으로 꾸려진 일본의 전위퍼포먼스 그룹이다. 1964년부터 도쿄에서 활동하기 시작했고 이후 일본 각지에서 활동을 전개했다. 이들은 '인간의 행위를 제로로 이끈다'를 슬로건으로 갖고 있다.

제로지겐은 주로 일본 사회를 향한 메시지에 초점을 맞춰 과격한 퍼포먼스를 이끌었다. 일본의 토착성, 축제성이 엿보이는 향과 이불, 홍백색의 밧줄과 서양의 이미지를 연상시키는 모자, 양복, 지팡이 등을 퍼포먼스에 사용하면서 한 방향으로 치솟은 일본의 고도성장시대에 일침을 가했다. 이들은 1970년 오사카 만국박람회가 임박했던 1969년, 함께 활동해오던 다른 전위적 그룹들과 국가에 의한 관리 시스템에 온몸으로 대항했다. 

제로지겐 가토 요시히로 <사진=이현경 기자>

제로지겐은 또 여성의 인권이 낮았던 때에 남성을 밟고 지나가는 여성의 모습을 나체 퍼포먼스로 선보였다. 제로지겐의 카토 요시히로는 "1960~1970년대에는 일본에서 인정받지 못했다. 시대적으로 받아들이는 분위기는 아니었다. 하지만 해외에서는 인정받았다"고 전했다.

환경 단체에서도 나체 퍼포먼스로 주목받은 사례가 있다. 스페인과 중남미에서 활발하게 활동하는 동물보호단체 Animal Naturalis도 알몸 퍼포먼스로 자신들이 주장을 펼치고 있다. 2011년 스페인 바르셀로나 광장에서는 식용으로 동물을 도살하는 행위를 반대하기 위한 퍼포먼스가 펼쳐졌다. 광장에 큰 접시와 포크와 나이프가 들어섰다. 접시 위에는 양배추와 샐러드, 그리고 실오라기 하나 걸치지 않은 채 알몸인 여성이 누워있었다. 그녀의 주변에는 붉은색 액체가 흥건하다.

동물 가죽·모피 반대 퍼포먼스 <사진=뉴시스/AP>

이들은 동물을 우리에 가둬 파는 행위를 반대하는 캠페인을 펼칠 때도 나체인 채로 케이지에 갇힌 동물의 모습을 표현하거나, 동물 가죽과 털로 옷을 만들지 말자는 캠페인을 펼쳐 화제를 모은 바 있다.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메시지를 전할 수 있는 매체는 바로 우리의 몸이 아닐까. 인간의 자아성찰, 사회를 향한 목소리, 혹은 사회를 밝히는 빛의 역할은 인간 스스로가 할 수 있는 일임을 예술가들이 보여주고 있다. 김미루는 향후 정글에서 식용벌레 섭취에 대한 이야기를 전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의 몸에서 어떤 이야기가 피어오를지 기대감을 높인다.   

[뉴스핌 Newspim] 이현경 기자(89hklee@newspim.com)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尹 지지율 2.3%p↓, 38.1%…"與 총선참패 '용산 책임론' 영향" [서울=뉴스핌] 박성준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의 지지율이 소폭 하락해 30%대 후반을 기록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18일 발표됐다. 종합뉴스통신 뉴스핌 의뢰로 여론조사 전문업체 미디어리서치가 지난 15~16일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1명에게 물은 결과 윤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대한 긍정평가는 38.1%로 집계됐다. 부정평가는 59.3%로 나타났다. '잘 모름'에 답한 비율은 2.5%다. 긍정평가와 부정평가 간 격차는 21.2%포인트(p)다. 긍정평가는 지난 조사 대비 2.3%p 하락했고, 부정평가는 1.6%p 상승했다. 연령별로 보면 40대에서 긍·부정 평가 격차가 극명하게 드러났다. 만 18세~29세에서 '잘함'은 36.0% '잘 못함' 61.0%였고, 30대에서는 '잘함' 30.0% '잘 못함' 65.5%였다. 40대는 '잘함' 23.9% '잘 못함' 74.2%, 50대는 '잘함' 38.1% '잘 못함' 59.8%로 집계됐다. 60대는 '잘함' 51.6% '잘 못함' 45.9%였고, 70대 이상에서는 60대와 같이 '잘함'이 50.4%로 '잘 못함'(48.2%)보다 높게 나타났다. 지역별로는 서울 '잘함' 38.5%, '잘 못함'은 60.1%로 집계됐다. 경기·인천 '잘함' 31.4% '잘 못함' 65.2%, 대전·충청·세종 '잘함' 32.7% '잘 못함' 63.4%, 부산·울산·경남 '잘함' 47.1% '잘 못함' 50.6%로 나타났다. 대구·경북은 '잘함' 58.5% '잘 못함' 38.0%, 전남·광주·전북 '잘함' 31.8% '잘 못함' 68.2%로 나타났다. 강원·제주는 '잘함' 37.1% '잘 못함' 60.5%로 집계됐다. 성별로도 남녀 모두 부정평가가 우세했다. 남성은 '잘함' 34.7% '잘 못함' 63.4%, 여성은 '잘함' 41.6% '잘 못함' 55.3%였다. 김대은 미디어리서치 대표는 윤 대통령 지지율 하락 배경에 대해 "108석에 그친 국민의힘의 총선 참패가 '윤 대통령의 일방적·독선적인 국정 운영 스타일로 일관한 탓이 크다'라는 '용산 책임론'이 대두되며 지지율이 하락했다"고 평가했다. 이준한 인천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도 "선거 결과에 대해 실망한 여론이 반영됐을 것"이라며 "최근 국무회의 발언 등을 국민들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도 아니고 경제 상황도 나아지고 있지 않아 추후 지지율은 더 낮아질 수 있다"고 분석했다. 이번 여론조사는 성·연령·지역별 인구비례 할당 추출 방식으로 추출된 표본을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무선(100%) ARS 전화조사 방식으로 실시했으며 응답률은 3.9%,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p다. 통계보정은 2024년 1월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통계를 기준으로 성별 연령별 지역별 가중 값을 부여(셀가중)했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parksj@newspim.com 2024-04-18 06:00
사진
이재명 "尹 영수회담 제안 환영...총선 민심 가감 없이 전달하겠다" [서울=뉴스핌] 홍석희 윤채영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2일 윤석열 대통령이 영수회담을 제안한 것에 대해 "국민과 함께 환영의 뜻을 전한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회의에서 "대통령을 만나 이번 총선에 나타난 민심을 가감 없이 전달하도록 하겠다"여 이같이 말했다.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4.03.06 leehs@newspim.com 이어 "국민들께선 '살기 어렵다. 민생을 살리라'고 준엄하게 명령했다"며 "우리 정치가 국민의 먹고사는 문제를 반드시 해결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대통령실과 정부 그리고 국회가 함께 변해야 한다"며 "국민을 위한 변화를 두려워해서도 또 주저해서도 안 될 것이다. 이번 회담이 국민을 위한 정치 복원의 분기점이 되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최근 중동 사태 등으로 고유가 현상이 심화하는 것에 대해 우려를 나타냈다. 그는 "정부가 유류세 인하를 6월말까지 연장했지만 전국 평균 휘발유 가격이 리터당 1700원을 넘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5개월만에 유가가 또 상승해 고물가 행진에 기름을 붓는 거 같아 참 걱정"이라며 "먹거리 고물가 지속으로 2월 물가 상승률이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평균을 넘었다. 35개 회원국 중 세 번째로 높다"고 부연했다. 이 대표는 "최근 고유가·강달러는 예상 못한 변수로 인식되고 있는데도 기재부 장관은 근원물가가 안정적이라 하반기 물가가 안정될 것이라 태연하게 말한다"며 "지난해 상저하고를 부르던 상황과 같다"고 말했다. 그는 "고유가 시대에 국민 부담을 낮출 수 있는 적극적 조치가 반드시 필요하다"며 "민주당은 지난해 이런 유동적 상황을 안정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횡재세 도입을 추진한 바 있다"고 주장했다. hong90@newspim.com 2024-04-22 10:07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