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디데이
경제

속보

더보기

[2017중국포럼] [전문] 어우양르후이 "공유경제, 아직 초기 단계"

기사입력 : 2017년09월21일 13:41

최종수정 : 2017년09월21일 16:10

중국 중앙재경대 중국인터넷경제연구원 원장

[뉴스핌=김은빈 기자] 크게 4가지로 나눠서 중국의 공유경제를 살펴보겠다. 우선 공유경제 발전의 배경은 무엇인지 보겠다. 그리고 공유경제가 어떻게 발전했는지에 대해 보겠다. 또한 공유경제가 실질적으로 어떻게 발전하고 있는지를 다룰 것이며, 마지막으로 공유경제 발전과 관련된 제안을 하겠다.

어우양르후이 중국 중앙재경대 중국인터넷경제연구원이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한국거래소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중국 모바일 바람과 4차 산업혁명 - 한국의 기회와 대응’ 포럼에서 중국 공유경제를 통한 신성장 동력 탐구의 주제로 발표를 하고 있다. /이형석 기자 leehs@

중국은 과거엔 디지털 비중이 높지 않았지만 최근 2~3년간 급속하게 발전하고 있다. 최근 23개국을 대상으로 4가지 지표를 기반으로 이커머스 발전 랭킹을 매겼다. 여기서 중국이 1위, 한국이 6위를 차지했다.

잠재력 랭킹에서도 중국은 1위, 한국도 탑텐에 들었다. 중국과 한국은 새로운 뉴경제, 전자상거래와 관련해 발전속도가 빠르고 잠재력이 크다는 걸 알 수있다. 최근 4년동안 전세계 전자상거래에서 아시아의 비중이 커지고 있다.

이런 배경에서 전자상거래, 즉 이커머스가 전세계의 경쟁구도를 변화시키고 있기 때문에, 중국은 이 분야에서 주도권을 가질 것으로 예상된다.

첫번째 이유는 중국에게 국제적 경쟁력이 있기 때문이다. 중국은 토지가 크고 시장이 크다.

또다른 이유는 최근 20~30년 간 발전을 토해 중국은 생산체계를 완비했다는 점이 있다. 과거엔 영세한 규모의 생산이었다면 지금은 세계 공장으로서 완벽한 산업구조를 갖추고 있다. 전자상거래 발전으로 인한 다양화된 맞춤형 수요에 대응할 수 있을 정도다. 개인화된 맞춤형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선 생산자체가 맞춤형이 돼야 한다.

전세계의 경제는 이미 인터넷경제로 진입중이다. 새로운 자원과 생산요소로 구성된 새로운 경제생태계로 나아가고 있다. 디지털에서 우리의 생산 프로세스도 바뀔 것이다. 클라우드 니즈, 클라우드 혁신, 펀딩 그리고 소싱으로 나아갈 것이다.

과거 산업경제 시절엔 상품을 생산하고 다시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방식이었지만, 미래 경제는 소비자가 결정하는 시대이기 때문이다. 소비자가 니즈를 표현해 클라우드 니즈가 되고, 이에 따라 클라우드 혁신이 이뤄지고, 여기에 맞추기 위해 다양한 아이디어가 나오며, 이를 위한 클라우드 펀딩이 일어날 것이다. 이 펀딩은 자금이 될 수도, 사람이 될 수도 있다. 또 클라우드 소싱이 이뤄질 것입니다. 새로운 프로세스가 생기는 것이다.

미래의 생산방식은 ▲수요의 다양화 ▲생산의 분산화 ▲정부의 소형화 ▲자원의 공유라는 4가지 측면에서 이뤄질 것이다. 여기서 우리가 논의할 테마는 마지막 '자원의 공유'다. 개인적으로 공유경제를 이커머스 경제, 인터넷 경제의 한 구성요소로 생각한다.

우선 인터넷 경제를 살펴보겠다. 인터넷 경제는 3단계로 발전한다. ▲네트워크 경제형태. 이 단계의 특징은 전자상거래의 발전이다. 이 단계를 우리는 막 지나왔고, 혹은 지금도 진행중인 상태다. ▲정보경제단계가 그 다음이다. 여기선 전자상거래와 1차, 2차, 3차 산업이 깊이있게 결합한다. 마지막은 ▲사이버경제다. 이 단계에선 IoT 기술을 광범위하게 사용할 것이다.

중국은 현재 정보경제단계에서 사이버단계로 진입하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그리고 이 발전속도가 더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그렇다면 공유경제란 무엇일까. 공유경제는 ‘소유’가 아니라 ‘사용’이 중요하다는 특징이 있다. 소유권의 혁명이다. 과거엔 사용하기 위해 물건을 소유했다면 이젠 사용만 하면 된다. 

그러기 위해 공유경제에는 기술적 기반이 필요하다. 공유경제의 개념자체는 1978년 미국의 사회학자에 의해 제시됐지만 당시엔 발전하지 못했다. 기술이 뒷받침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또한 공정한 분배체계가 완비돼야 한다는 특징도 있다. 그래야 경제모델로 발달이 가능하다.

현재 공유경제의 화두는 공공자원 개발이다. 중국에선 공공의료가 화제인데, 의료는 공공의 영역이다. 공유경제가 민간영역에서 공공영역까지 확대된다는 뜻이다. 공공분야로의 확대는 더 거세질 것이다. 

많은 전문가들이 공유경제의 미래를 밝게 보고 있다. 특히 취업측면에서 영향이 긍정적이다. 인터넷의 여왕이라고 불리는 메리미커는 “앞으로 우리가 일할 장소, 방법이 변화할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인터넷 경제의 발전으로 더 이상 사무실에 모여있을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서로 다른 장소에서 다른 방식으로 일하면 된다.

중국에서 공유경제가 어떻게 발전했는지를 살펴보겠다. 

과거 중국은 WTO기반의 대외의존적 경제였다. 하지만 인터넷과 전자상거래로 인해 내수와 대외무역이 결합하는 모델로 발전하고 있다. 중국은 수출을 중시했지만 이젠 내수의 확대를 중시하고 있다. 소비주도형 경제성장모델로 전환하는 것이다. 

중국경제센터에 의하면, 2008년에 중국에선 이미 공유경제가 업계 내에서 논의되기 시작했다. 2009년부터 2012년에는 선두업체들을 통해 다양한 분야에서 공유형 기업의 싹이 나타났다. 2013년부터 신경제가 발전하기 시작했다. 알리페이와 관련한 인터넷 핀테크가 발전했고, 인터넷 금융이 발전하면서 폭발적 비약적으로 발전했다.

중국에서의 공유경제 발전을 이렇게 3단계로 나눠 설명했는데 앞선 이론의 개발로 기술이 발전하면서 이후 빠른 성장을 구가하는 경제로 접어들었다. 공유경제는 취업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2015년 공유경제로 인한 일자리 창출은 5000만개로 집계된다. 그런데 2016년엔 6000만개였다. 1년만에 1000만개가 늘어난 것이다.

그렇다면 앞으로 공유경제는 어떻게 발전할 것인가. ▲빠르게 성장하는 흐름은 지속될 것이다. ▲사이버에서 뿐만 아니라 실물과 융합할 것이다. ▲일자리 구조조정이 일어날 것이다. 유연한 일자리가 생겨날 것이다. 이 역시 정부 통계에 많은 도전을 줄 것이다. 예전 통계치계로는 유연화 일자리를 잡아내기 어렵다.

▲글로벌화 생태화가 일어날 것이다. 자전거 공유만 봐도 이미 국내를 벗어나 영국 등 다양한 나라로 수출되고 있다. 공유경제는 한 국가에서만 발전하는 게 아니라 글로벌하게 발전할 것이다. 다양한 관련국가들이 협업해야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공유경제에 대한 제안을 하겠다. 미래의 경제는 공유경제일 것이다. 미래엔 자원공유가 새로운 경제에 있어 중요한 부분이 될 것이다.

미래 모든 자산이 공유될 것이다. 처음에는 교통, 주택에서 발전되다가 더 나아가서는 교육이나 의료같은 공공분야로 확대될 것이다. 개인적으로는 제조업에 공유경제를 도입시킬 수 있느냐가 가장 중요하다고 본다. 그 도구가 빅데이터가 될 것이다. 앞으로는 주변의 자원 등을 공유하고 공장까지도 공유할 수 있을 것이다. P2P택시처럼 개인과 개인이 만나는 C2C 모델이 중요해질 것이다. 공유경제가 갈 방향이 될 것이다.

또한 미래의 공유경제는 기술적 기반을 가진 경쟁이 될 것이다. 기술이 선진화될수록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있을 것이다. 제가 중국의 신경제를 비판할 때도 비즈니스 모델은 발달하지만, 기술을 뜻하는 R&D는 그렇지 못한다는 비판을 한다. 핵심동력은 기술개발이다.

때문에 공유경제의 기회가 어디에 있는지 봐야한다. 제품을 만드는 것 뿐만 아니라, 제품을 제공하는 서비스의 제공도 공유경제의 대상이 될 수 있다. 제일 중요한 건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결합이다. 사이버뿐만이 아니라 오프라인과 결합될 때 시너지가 나올 것이다. 물건 공유 뿐만 아니라 정보, 지식, 시회의 공유도 대상이 된다. 또한 업계와 업계 뿐만 아니라 부서와 부서 간에도 공유경제가 구현될 수 있다.

중국은 공유경제 모델이 빠르게 발전중이지만 아직 초기단계다. 우리는 미래에서 서서 지금을 바라봐야 한다. 과거에는 기존의 위치에서 미래를 계획했지만, 인터넷 경제시대에서는 전통방식으로는 충돌이 있을 수 있다. 사고방식을 바꿔야 한다. 미래에서 지금을 계획하는 사고방식의 전환이 중요하다. 감사하다.

 

[뉴스핌Newspim] 김은빈 기자 (kebjun@newspim.com)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尹 지지율 2.3%p↓, 38.1%…"與 총선참패 '용산 책임론' 영향" [서울=뉴스핌] 박성준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의 지지율이 소폭 하락해 30%대 후반을 기록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18일 발표됐다. 종합뉴스통신 뉴스핌 의뢰로 여론조사 전문업체 미디어리서치가 지난 15~16일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1명에게 물은 결과 윤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대한 긍정평가는 38.1%로 집계됐다. 부정평가는 59.3%로 나타났다. '잘 모름'에 답한 비율은 2.5%다. 긍정평가와 부정평가 간 격차는 21.2%포인트(p)다. 긍정평가는 지난 조사 대비 2.3%p 하락했고, 부정평가는 1.6%p 상승했다. 연령별로 보면 40대에서 긍·부정 평가 격차가 극명하게 드러났다. 만 18세~29세에서 '잘함'은 36.0% '잘 못함' 61.0%였고, 30대에서는 '잘함' 30.0% '잘 못함' 65.5%였다. 40대는 '잘함' 23.9% '잘 못함' 74.2%, 50대는 '잘함' 38.1% '잘 못함' 59.8%로 집계됐다. 60대는 '잘함' 51.6% '잘 못함' 45.9%였고, 70대 이상에서는 60대와 같이 '잘함'이 50.4%로 '잘 못함'(48.2%)보다 높게 나타났다. 지역별로는 서울 '잘함' 38.5%, '잘 못함'은 60.1%로 집계됐다. 경기·인천 '잘함' 31.4% '잘 못함' 65.2%, 대전·충청·세종 '잘함' 32.7% '잘 못함' 63.4%, 부산·울산·경남 '잘함' 47.1% '잘 못함' 50.6%로 나타났다. 대구·경북은 '잘함' 58.5% '잘 못함' 38.0%, 전남·광주·전북 '잘함' 31.8% '잘 못함' 68.2%로 나타났다. 강원·제주는 '잘함' 37.1% '잘 못함' 60.5%로 집계됐다. 성별로도 남녀 모두 부정평가가 우세했다. 남성은 '잘함' 34.7% '잘 못함' 63.4%, 여성은 '잘함' 41.6% '잘 못함' 55.3%였다. 김대은 미디어리서치 대표는 윤 대통령 지지율 하락 배경에 대해 "108석에 그친 국민의힘의 총선 참패가 '윤 대통령의 일방적·독선적인 국정 운영 스타일로 일관한 탓이 크다'라는 '용산 책임론'이 대두되며 지지율이 하락했다"고 평가했다. 이준한 인천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도 "선거 결과에 대해 실망한 여론이 반영됐을 것"이라며 "최근 국무회의 발언 등을 국민들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도 아니고 경제 상황도 나아지고 있지 않아 추후 지지율은 더 낮아질 수 있다"고 분석했다. 이번 여론조사는 성·연령·지역별 인구비례 할당 추출 방식으로 추출된 표본을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무선(100%) ARS 전화조사 방식으로 실시했으며 응답률은 3.9%,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p다. 통계보정은 2024년 1월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통계를 기준으로 성별 연령별 지역별 가중 값을 부여(셀가중)했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parksj@newspim.com 2024-04-18 06:00
사진
이재명 "尹 영수회담 제안 환영...총선 민심 가감 없이 전달하겠다" [서울=뉴스핌] 홍석희 윤채영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2일 윤석열 대통령이 영수회담을 제안한 것에 대해 "국민과 함께 환영의 뜻을 전한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회의에서 "대통령을 만나 이번 총선에 나타난 민심을 가감 없이 전달하도록 하겠다"여 이같이 말했다.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4.03.06 leehs@newspim.com 이어 "국민들께선 '살기 어렵다. 민생을 살리라'고 준엄하게 명령했다"며 "우리 정치가 국민의 먹고사는 문제를 반드시 해결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대통령실과 정부 그리고 국회가 함께 변해야 한다"며 "국민을 위한 변화를 두려워해서도 또 주저해서도 안 될 것이다. 이번 회담이 국민을 위한 정치 복원의 분기점이 되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최근 중동 사태 등으로 고유가 현상이 심화하는 것에 대해 우려를 나타냈다. 그는 "정부가 유류세 인하를 6월말까지 연장했지만 전국 평균 휘발유 가격이 리터당 1700원을 넘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5개월만에 유가가 또 상승해 고물가 행진에 기름을 붓는 거 같아 참 걱정"이라며 "먹거리 고물가 지속으로 2월 물가 상승률이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평균을 넘었다. 35개 회원국 중 세 번째로 높다"고 부연했다. 이 대표는 "최근 고유가·강달러는 예상 못한 변수로 인식되고 있는데도 기재부 장관은 근원물가가 안정적이라 하반기 물가가 안정될 것이라 태연하게 말한다"며 "지난해 상저하고를 부르던 상황과 같다"고 말했다. 그는 "고유가 시대에 국민 부담을 낮출 수 있는 적극적 조치가 반드시 필요하다"며 "민주당은 지난해 이런 유동적 상황을 안정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횡재세 도입을 추진한 바 있다"고 주장했다. hong90@newspim.com 2024-04-22 10:07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