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디데이
중국 나우앤퓨처

20대 중국 비트코인 대박신화 주인공 "중국 막혀 베트남으로 이동"

기사입력 : 2017년09월15일 09:32

최종수정 : 2017년09월15일 16:45

비트코인 묻지마 투자 기승, 당국 철퇴
ICO 열풍, 다음 기회의 땅은 베트남

[편집자] 이 기사는 9월 14일 오후 5시12분 프리미엄 뉴스서비스'ANDA'에 먼저 출고됐습니다. 몽골어로 의형제를 뜻하는 'ANDA'는 국내 기업의 글로벌 성장과 도약, 독자 여러분의 성공적인 자산관리 동반자가 되겠다는 뉴스핌의 약속입니다.

[뉴스핌=강소영 기자] 희대의 사기 광풍인가 아니면 디지털 시대의 새로운 '금광'인가. 가상화폐에 대한 논란이 뜨거워지고 있는 가운데, 가상화폐 최대 시장인 중국에서 비트코인으로 대박 신화를 이뤄낸 화제 인물에 사회적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중국 궈지진룽바오(國際金融報)는 13일 비트코인 투자로 수백만 위안의 수익을 낸 류웨이(劉偉 가명)의 성공 스토리를 통해 가상화폐 투자 시장의 명과 암을 조명하는 한편 정부의 강력한 규제 속에서 가상화폐 시장이 어떻게 대응하고 있는지를 소개했다.

중국 쓰촨성에 위치한 비트코인 채굴장

◆ 평범한 시골 청년 비트코인으로 큰 돈 거머줘 

비트코인 투자 대박 신화의 주인공 류웨이는 1990년대 이후 출생한 20대 청년이다. 쓰촨(四川)성 야안(雅安)시라는 지방 소도시 출신으로 실업계 고등학교를 졸업했다.  그는 별다른 재능과 기술을 갖추지 못한 매우 평범한 청년이지만 '기회를 포착하는 안목'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2016년 여름 우연한 기회로 비트코인 마이닝(채굴)을 접하게 됐다.

"친구가 '광부'일을 하지 않겠냐고 물어와서 처음엔 농담인 줄 알았죠. 선전에 있는 비트코인 채굴장에서 가상 세계의 '광부'일을 시작하게 됐어요. 2교대로 돌아가며 가상화폐 채굴하는 기계를 관리하는 일을 시작했어요."라고 류웨이는 비트코인과의 첫 인연을 회상했다.

"당시에는 비트코인이 뭔지 잘 몰랐죠. 그런데 근처 다른 채굴장에 서양 사람들이 오가는 것을 자주 보게 됐어요. '아! 외국사람들이 이 먼 곳까지 오는 걸 보니 돈벌이가 되는 게 확실하겠다는 생각을 하게 됐죠."

류웨이는 이를 계기로 비트코인의 잠재성에 확신을 갖고 통장을 털어 비트코인에 투자했다. 당시에는 비트코인의 가격이 지금처럼 비싸지 않았기에 꽤 많은 양의 비트코인을 축적할 수 있게 됐다. 그의 예감은 적중했다. 이후 비트코인의 가격이 폭등하기 시작한 것.

그러나 류웨이의 좋은 날은 오래가지 않았다. 2016년 겨울 그가 몸담던 비트코인 채굴장이 현지의 전력 공급 부족으로 내몽고로 이주하게 됐던 것. 고향에서 너무 먼 곳이라 그는 따라가지 않았다고 한다.

그러나 이때 류웨이는 새로운 '귀인'과 '기회'를 만나게 된다. 올해 초 비트코인 채굴 업계에서 알게된 지인으로부터 ICO(가상화폐 발행)에 참여해보라는 권유를 받게 된 것. 당시 중국에서는 ICO 열풍이 거세게 일기 시작했다.

류웨이는 그와 함께 세 번의 ICO 프로젝트에 참가했고, 이를 통해 인생의 첫번째 '잭팟'을 터트리게 됐다. 이후에는 단독으로 ICO 프로젝트를 기획했고, 손쉽게 수백만 위안(수억원)의 자금을 거둬들이게 됐다.

2017년 상반기에만 중국에서 ICO를 통해 조달된 자금이 26억위안에 달한다. 7월과 8월에는 ICO 진행 건수가 폭발적으로 늘어났다.

하지만 다시 위기가 닥쳤다. ICO 광풍과 함께 각종 사회문제가 대두되면서 중국 정부가 강력한 규제에 나선 것.

류웨이도 자신이 진행하던 2건의 ICO에 대해서도 정부 당국의 명령에 따라 이더리움으로 환불을 진행해야 했다.

류웨이는 가상화폐 시장에 초기에 진입해 적절한 기회를 포착, 큰 돈을 벌었고 정부의 규제에도 신속히 대응해 별다른 분쟁 없이 중국 가상화폐 시장에서 몸을 빼낼 수 있었다.

그러나 모든 투자자가 류웨이 같지는 않다. 류웨이처럼 성공한 사례보다는 실패를 하거나 피해를 입은 사례가 훨씬 많은 것이 현실. 가상화폐가 무엇인지, 어떤 방식으로 수익이 나는지, 위험부담은 어떤 것인지를 면밀히 생각하지 않고 투기 광풍에 휩쓸린 투자자가 늘면서 ICO를 가장한 사기 사건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피해자도 증가하는 등 중국 가상화폐 시장이 극도로 무질서해졌다.

ICO 투자대금 환불이 어렵게 되자 인터넷 생방송으로 사과 방송을 하고 있는 치바오왕 대표

12일 저녁에는 치바오왕(七寶網)이라는 가상화폐 거래소 대표가 협력 파트너와의 분쟁으로 투자자들에게 ICO 투자금을 환불해줄 수 없게 됐다며 인터넷 생방송으로 무릎을 꿇고 사과하는 사례가 발생하기도 했다.

비트코인과 ICO 로 '대박 신화'를 일궈낸 류웨이 본인도 중국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사실 ICO가 정확히 무엇인지 나도 잘 알지 못한다"고 고백할 정도로 가상화폐에 대해 정확히 인지하고 있는 중국 투자자가 많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 다음 전략지는 '베트남', 가상화폐 신시장으로 부상

중국 정부 당국의 강력한 규제에도 류웨이는 가상화폐 투자 사업을 접을 생각이 없다. 시장의 성장성에 여전히 희망을 걸고 있기 때문. 다만 중국 국내 상황이 여의치 않은 만큼 해외 진출을 계획중이다.

목적지는 베트남. 류웨이와 같은 많은 가상화폐 투자자들이 베트남을 다음 공략지로 선택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베트남이 새로운 가상화폐 시장으로 떠오르면서 중국 정부의 강력한 규제에도 가상화폐 채굴기계가 불티나게 팔리고 있다고 류웨이는 전했다.

"현재 베트남에선 중국의 1년 전 모습과 비슷한 모습이 나타나고 있어요. 가상화폐에 대한 인지도가 높아지고, ICO가 열풍이 불 조짐도 나타나고 있죠. 여기에 베트남 정부가 가상화폐를 합법화할 가능성도 크기 때문에 베트남으로 발길을 돌리는 가상화폐 투자자들이 늘어나고 있다"고 류웨이는 설명했다.

지난달 응 우웬 쑤언 푹 베트남 총리는 중앙은행, 재정부 그리고 공공안전부에 암호화 화폐에 대한 법 규정을 제정하라고 지시했다. 베트남 정부 관계 당국은 암호화 화폐에 대한 심사와 평가를 거친 후 내년 8월 말에 구체적인 규정을 발표할 전망이다.

중국 매체는 베트남의 컴퓨터 공급상이 두 달전 발표한 보고서를 인용해, 베트남에서 비트코인 채굴 수요가 급증하면서 관련 컴퓨터 장비가 부족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베트남 자판기 회사가 출시한 가상화폐 사용 자판기

베트남의 가상화폐 열풍은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최근 베트남의 한 자동판매기 제조사는 가상화폐 드롭코인(Drop coins)를 발행해 9억 달러의 자금을 조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드롭코인 발행을 통해 확보한 자금으로 1000대의 자동판매기를 추가로 설치한다는 계획이다. 이 회사가 발행한 드롭코인은 자동판매기에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중국 가상화폐 산업계의 '해외진출'에 대한 평가는 핀테크 수출의 필연적 추세라는 분석과 국제적 사기행위라는 우려가 섞여있다.

중국 핀테크 전문회사 크레디트X의 주밍제(朱明杰) CEO는 "가상화폐도 일종의 핀테크다. 핀테크 업계의 해외 서비스 진출 수요가 있는 것은 사실이다. 대기업과 달리 창업단계의 중소규모 핀테크 기업은 동남아와 같은 시장을 무대로 업무 서비스를 먼저 수출하고, 그것을 기반으로 IT기술 수출을 시도할 수 있다. 다만 동남아 시장은 정책과 인프라 부족의 리스크가 존재한다"고 밝혔다. 루웨이가 관심을 보이고 있는 베트남 시장에서의  ICO 프로젝트에 대해서는 평가를 보류했다.

주밍제는 "현재 중국의 ICO 중 90%는 서류로만 이뤄지는 사기행위이고, 나머지 10%만이 진정한 핀테크 범주의 ICO라고 할 수 있다. 류웨이가 베트남에서 추진하려는 프로젝트가 어느 쪽인지는 알 수 없다"고 설명했다.

[뉴스핌 Newspim] 강소영 기자 (jsy@newspim.com)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尹 지지율 2.3%p↓, 38.1%…"與 총선참패 '용산 책임론' 영향" [서울=뉴스핌] 박성준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의 지지율이 소폭 하락해 30%대 후반을 기록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18일 발표됐다. 종합뉴스통신 뉴스핌 의뢰로 여론조사 전문업체 미디어리서치가 지난 15~16일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1명에게 물은 결과 윤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대한 긍정평가는 38.1%로 집계됐다. 부정평가는 59.3%로 나타났다. '잘 모름'에 답한 비율은 2.5%다. 긍정평가와 부정평가 간 격차는 21.2%포인트(p)다. 긍정평가는 지난 조사 대비 2.3%p 하락했고, 부정평가는 1.6%p 상승했다. 연령별로 보면 40대에서 긍·부정 평가 격차가 극명하게 드러났다. 만 18세~29세에서 '잘함'은 36.0% '잘 못함' 61.0%였고, 30대에서는 '잘함' 30.0% '잘 못함' 65.5%였다. 40대는 '잘함' 23.9% '잘 못함' 74.2%, 50대는 '잘함' 38.1% '잘 못함' 59.8%로 집계됐다. 60대는 '잘함' 51.6% '잘 못함' 45.9%였고, 70대 이상에서는 60대와 같이 '잘함'이 50.4%로 '잘 못함'(48.2%)보다 높게 나타났다. 지역별로는 서울 '잘함' 38.5%, '잘 못함'은 60.1%로 집계됐다. 경기·인천 '잘함' 31.4% '잘 못함' 65.2%, 대전·충청·세종 '잘함' 32.7% '잘 못함' 63.4%, 부산·울산·경남 '잘함' 47.1% '잘 못함' 50.6%로 나타났다. 대구·경북은 '잘함' 58.5% '잘 못함' 38.0%, 전남·광주·전북 '잘함' 31.8% '잘 못함' 68.2%로 나타났다. 강원·제주는 '잘함' 37.1% '잘 못함' 60.5%로 집계됐다. 성별로도 남녀 모두 부정평가가 우세했다. 남성은 '잘함' 34.7% '잘 못함' 63.4%, 여성은 '잘함' 41.6% '잘 못함' 55.3%였다. 김대은 미디어리서치 대표는 윤 대통령 지지율 하락 배경에 대해 "108석에 그친 국민의힘의 총선 참패가 '윤 대통령의 일방적·독선적인 국정 운영 스타일로 일관한 탓이 크다'라는 '용산 책임론'이 대두되며 지지율이 하락했다"고 평가했다. 이준한 인천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도 "선거 결과에 대해 실망한 여론이 반영됐을 것"이라며 "최근 국무회의 발언 등을 국민들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도 아니고 경제 상황도 나아지고 있지 않아 추후 지지율은 더 낮아질 수 있다"고 분석했다. 이번 여론조사는 성·연령·지역별 인구비례 할당 추출 방식으로 추출된 표본을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무선(100%) ARS 전화조사 방식으로 실시했으며 응답률은 3.9%,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p다. 통계보정은 2024년 1월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통계를 기준으로 성별 연령별 지역별 가중 값을 부여(셀가중)했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parksj@newspim.com 2024-04-18 06:00
사진
이재명 "尹 영수회담 제안 환영...총선 민심 가감 없이 전달하겠다" [서울=뉴스핌] 홍석희 윤채영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2일 윤석열 대통령이 영수회담을 제안한 것에 대해 "국민과 함께 환영의 뜻을 전한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회의에서 "대통령을 만나 이번 총선에 나타난 민심을 가감 없이 전달하도록 하겠다"여 이같이 말했다.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4.03.06 leehs@newspim.com 이어 "국민들께선 '살기 어렵다. 민생을 살리라'고 준엄하게 명령했다"며 "우리 정치가 국민의 먹고사는 문제를 반드시 해결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대통령실과 정부 그리고 국회가 함께 변해야 한다"며 "국민을 위한 변화를 두려워해서도 또 주저해서도 안 될 것이다. 이번 회담이 국민을 위한 정치 복원의 분기점이 되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최근 중동 사태 등으로 고유가 현상이 심화하는 것에 대해 우려를 나타냈다. 그는 "정부가 유류세 인하를 6월말까지 연장했지만 전국 평균 휘발유 가격이 리터당 1700원을 넘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5개월만에 유가가 또 상승해 고물가 행진에 기름을 붓는 거 같아 참 걱정"이라며 "먹거리 고물가 지속으로 2월 물가 상승률이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평균을 넘었다. 35개 회원국 중 세 번째로 높다"고 부연했다. 이 대표는 "최근 고유가·강달러는 예상 못한 변수로 인식되고 있는데도 기재부 장관은 근원물가가 안정적이라 하반기 물가가 안정될 것이라 태연하게 말한다"며 "지난해 상저하고를 부르던 상황과 같다"고 말했다. 그는 "고유가 시대에 국민 부담을 낮출 수 있는 적극적 조치가 반드시 필요하다"며 "민주당은 지난해 이런 유동적 상황을 안정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횡재세 도입을 추진한 바 있다"고 주장했다. hong90@newspim.com 2024-04-22 10:07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