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디데이
문화·연예 문화·연예일반

속보

더보기

[뫼비우스 단상] 차축 시대의 여명

기사입력 : 2017년07월25일 15:37

최종수정 : 2017년07월25일 15:37

일상에 흔히 보이는 것들로 뫼비우스적, 그 이상의 상상 여행을 하려 한다. 주변의 사물들엔 저마다 독특한 내력이 숨어 있고 어떻게 빚느냐에 따라 보석이 되기도 하고 나침판이 되기도 한다. 그렇게 출발한 여행의 과정에 어떤 빛깔의 풍경이 나타날지, 그 끝이 어디까지 다다를지 필자 자신도 설레인다. 인문학의 시대라고 하는데 인문학에 대한 새로운 접근, 메타적 성찰 역시 필요한 시점이다. 사물과 풍경, 시대와 인문을 두루 관통하면서 색다르면서도 유익한 여행을 떠나려 한다.

 

경전의 유무와 그 의미에 대해 말하기 전에 살펴보고 싶은 것이 있다.
삼천 삼사백 년쯤 전 그러니까 기원전 14 ~ 13 세기의 세계 풍경이다. 차축 시대를 기준으로 한다면 그보다 대략 700 ~ 1200년 이전이다.
문명의 발생지 중의 하나이자 강력한 국가인 이집트는 그 무렵 람세스 2세가 통치하고 있었다. 그의 시대에 여러 가지 일이 벌어지는데 그 중 두가지가 인상 깊게 보인다.
하나는 출애굽 사건이다. 이집트에 노예로 살던 히브리 민족이 모세의 지도 하에 탈출을 해 가나안으로 향한다. 히브리 즉 오늘날의 이스라엘이나 유대교, 천주교, 기독교의 신앙인들에겐 대단한 의미를 지닌 사건이다. 모세나 출애굽 사건에 대해 그 정확한 시기나 해석엔 편차가 있지만 말이다.
또다른 하나는 카데시 전쟁이다. 이것은 이집트와 당시의 신생 강국인 히타이트와의 전쟁이다. 결과적으론 무승부로 끝나는데 만약 어느 한쪽의 승리로 귀결되었다면 당시의 오리엔트의 정치적 지형도가 달라지며 따라서 역사가 달라지게 된다. 이런 점은 남경태의 <종횡무진 서양사>에 잘 나와 있다.
이 두 사건 이후로 이집트는 쇠약의 길을 간다. 노예 민족이 탈출하더라도 저지하지 못한 점이나 신생 강국과의 전쟁을 승리로 이끌지 못한 점이 이미 힘이 약해지고 있다는 증거일 것이다.
그 시기는 트로이 전쟁이 일어났던 시기이기도 하다. 당시의 오리엔트를 배경으로 의미 있는 전쟁이 두 개가 있었던 것이다.
둘 중에 카데시 전쟁이 더욱 중요할 것이다. 오리엔트에서의 헤게모니를 둘러싼 강국 간의 전쟁이며 트로이 전쟁의 당사자인 그리스나 트로이는 이에 비해 마이너한 존재였기 때문이다. 그런데 왜 카데시 전쟁은 잘 알려져 있지 않고 트로이 전쟁은 중요한 듯이 기억되고 있을까.
당시의 그리스는 미미한 존재였다. 그 이전에 크레타 문명이 있었긴 하나 에게 해의 자그마한 그 섬의 문명이 당시의 주변을 휘두른 것까진 아니었고 그 역시 메소포타미아와 이집트의 선진 문명들의 영향 하에 빚어진 것이었다. 크레타 문명을 무너뜨리며 생긴 미케네 즉 그리스는 해적질을 주로 하며 힘을 키우고 있었다. 트로이 점령과 약탈도 그런 일환이었다.
이처럼 카데시 전쟁보다 트로이 전쟁이 분명히 마이너하다. 그럼에도 우리에게 거꾸로 인지된 것은 고대 이집트와 히타이트가 사라져버렸고 그리스는 살아남았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리스 문명을 뿌리 중 하나로 삼아 유럽 문명에 이어 현대 문명이 있기 때문이다. 뻔한 말이지만 승자에 의한 역사 기술 방식의 결과이며 나쁘게 보자면 왜곡인 셈이다.

정리하자면 기원전 14 ~13 세기는 출애굽 사건으로 인해 히브리 민족이 부각되는 시점이자 그리스 문명이 발흥되는 시점이다. 전자는 헤브라이즘과 관계 되고 후자는 헬레니즘과 관계 된다. 그 둘 모두 유럽 문명의 근간이 된다. 물론 그것들의 뿌리를 파헤치기도 한다. 그래서 그 이전으로부터의 영향력에 중점을 두는 연구들도 있다.
그리고 뿌리가 중요하지 않다고 보는 견해도 있다. 뿌리 자체를 완전히 부정함으로써 문명의 상대주의를 주장하는 경우도 있고, 하나의 뿌리를 부정함으로서 원천의 다양성을 꾀하는 경우도 있다.
그 모두에 열린 태도를 취하더라도 유럽 문명에 대한 헤브라이즘과 헬레니즘의 영향이 사라지는 것은 아니다. 실제로 지대했다. 그렇게 본다면 기원전 14 ~ 13 세기는 그 두 개가 발아하는 시점이라고 봐도 큰 무리는 아닌 듯하다. 물론 헬레니즘은 시간이 한참 지나 마케도니아 시대에 열리지만 그리스 문명이 싹트는 시기와 결부시켜 본 것이다.
또한 이 시기에 페니키아 알파벳이 만들어진다. 그 이전에도 이집트의 상형 문자나 메소포타미아의 설형 문자 등이 있었으나 페니키아 알파벳은 한 차원 상승된 문자이다. 그것을 통해 당시의 해상 교류를 포함한 국제 교류가 왕성해진다. 게다가 페니키아 알파벳은 현대의 알파벳의 원형에 해당되는 만큼 그 중요성이 크다고 할 수 있다.

지금까지는 오리엔트와 지중해를 중심으로 한 이야기이다. 그곳만이 세계의 전부가 아니기에 그걸로 기원전 14 ~ 13 세기를 대변할 수는 없다. 그 시대를 세세히 볼 수만 있다면 필자의 이런 그림보다 훨씬 다양하며 놀라운 것이 될 것이다. 그러나 그 전체적인 그림은 필자뿐 아니라 현대 지식의 한계일 수도 있고 또 당대의 모든 것이 액면 그대로 드러난다고 하더라도 그 유의미성이 아주 크다고 말하기도 뭣하다. 그런 관점을 기본으로 깔고 눈을 돌려 동북아를 보자. 중국 위주로 본다면 당시는 은나라 시대였다.

동북아 역사에서 은나라 이전의 시대는 보통 인정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최근에 은 이전의 하 왕조를 포함해 그 이전의 세계를 역사로 인정하는 연구도 되고 있고 동이족 위주 내지 동이족과 결부된 연구 역시 이루어지고 있기도 하지만 말이다. 그 어떤 경우든 동북아의 기원전 14 ~ 13 세기 역시 중요한데 은허를 통해 보듯 체계적인 나라 형태를 띤 흔적이 보이고 갑골문이라는 문자도 등장한다.
오리엔트, 지중해, 동북아 이외에도 당시의 지구의 곳곳에 복잡하고 기묘한 꿈틀거림이 있었을 것이다. 그 모두를 탐사하려는 취지의 글이 아니기에 현대 문명에 중요한 양대 축인 동양 문명과 서양 문명과의 관계에서 본다면 기원전 14 ~ 13 세기는 어떤 의미로 보다 와닿을까.
앞 선 수필에서 차축 시대가 현대 문명의 바탕에서 지대한 역할을 했다고 썼다. 그 논지는 거의 자명하기에 쉽사리 무시당할 것 같지는 않다. 그런 의미에서 기원전 14 ~ 13 세기를 재조명한다면 우선 트로이 전쟁을 들 수 있겠다.
서양 고전의 시작인 호메로스의 일리어드와 오딧세이는 모두 그 전쟁을 무대로 해서 쓴 것이다. 살펴봤듯이 침소봉대나 왜곡의 논리도 가능하지만 어찌 되었든 그 당시의 인류를 볼 수 있는 많지 않은 고전 중의 하나임엔 틀림 없다. 일리어드와 오딧세이가 쓰여진 시기는 기원전 8 세기 경이지만 그 기원은 이렇듯 그 시기와 맞물려 있다. 오리엔트에서 지중해로 주도권이 옮겨지는 시점에서의 허접한 전쟁이 서양 고전의 원천이 되는 것이다.
서양 고전의 출발이 이런 반면에 동양의 경전은 어떠할까.
경전의 대표로서 주역을 들 수 있을 것이다. 주역이야말로 사서삼경 중에서도 으뜸 가는 것으로 쳐지곤 한다. 주나라 때 지은 역이라 해서 주역인데 그 연원은 거슬러 올라간다. 은나라 시대에도 은역이라고 해서 전승되진 않지만 존재했었다고 한다. 그러니 서구에서 고전이 시작되기 이전에 동양에선 이미 경전의 씨앗이 생겨난 것이다. 그 씨앗은 한참이나 더 거슬러 올라가 팔괘를 그었다는 복희 시대인 기원전 2900년 경까지 간다.
이처럼 동양 문명과 서양 문명의 중요한 레퍼런스의 하나로 내가 보는 고전과 경전도 그 시절에 적어도 씨앗들이 품어져 있는 것이다.
게다가 그 시기에 오리엔트, 지중해, 동북아에 공히 왕성해지는 문자의 위력은 문명의 바퀴를 한껏 강하게 돌리는 기반이 된다. 그 힘은 문화의 저변에 점점 쌓여 700 ~ 1200 년 정도 후에 고전과 경전, 깨달음의 세계에서 강렬하게 나타난다. 이렇듯 다양한 차원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어 보이는 기원전 14 ~ 13 세기를 나는 차축 시대의 여명이라고 부르고 싶다.
현대 문명은 야스퍼스가 말한 차축 시대의 영향이 지대한 것이 사실이다. 그 차축 시대는 그 이전인 기원전 14 ~ 13 세기의 여명에 이어 대대적으로 터져 나온 밝음의 시대로 볼 수 있을 듯하다.

이명훈(소설 ‘작약도’ 저자)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尹 지지율 2.3%p↓, 38.1%…"與 총선참패 '용산 책임론' 영향" [서울=뉴스핌] 박성준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의 지지율이 소폭 하락해 30%대 후반을 기록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18일 발표됐다. 종합뉴스통신 뉴스핌 의뢰로 여론조사 전문업체 미디어리서치가 지난 15~16일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1명에게 물은 결과 윤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대한 긍정평가는 38.1%로 집계됐다. 부정평가는 59.3%로 나타났다. '잘 모름'에 답한 비율은 2.5%다. 긍정평가와 부정평가 간 격차는 21.2%포인트(p)다. 긍정평가는 지난 조사 대비 2.3%p 하락했고, 부정평가는 1.6%p 상승했다. 연령별로 보면 40대에서 긍·부정 평가 격차가 극명하게 드러났다. 만 18세~29세에서 '잘함'은 36.0% '잘 못함' 61.0%였고, 30대에서는 '잘함' 30.0% '잘 못함' 65.5%였다. 40대는 '잘함' 23.9% '잘 못함' 74.2%, 50대는 '잘함' 38.1% '잘 못함' 59.8%로 집계됐다. 60대는 '잘함' 51.6% '잘 못함' 45.9%였고, 70대 이상에서는 60대와 같이 '잘함'이 50.4%로 '잘 못함'(48.2%)보다 높게 나타났다. 지역별로는 서울 '잘함' 38.5%, '잘 못함'은 60.1%로 집계됐다. 경기·인천 '잘함' 31.4% '잘 못함' 65.2%, 대전·충청·세종 '잘함' 32.7% '잘 못함' 63.4%, 부산·울산·경남 '잘함' 47.1% '잘 못함' 50.6%로 나타났다. 대구·경북은 '잘함' 58.5% '잘 못함' 38.0%, 전남·광주·전북 '잘함' 31.8% '잘 못함' 68.2%로 나타났다. 강원·제주는 '잘함' 37.1% '잘 못함' 60.5%로 집계됐다. 성별로도 남녀 모두 부정평가가 우세했다. 남성은 '잘함' 34.7% '잘 못함' 63.4%, 여성은 '잘함' 41.6% '잘 못함' 55.3%였다. 김대은 미디어리서치 대표는 윤 대통령 지지율 하락 배경에 대해 "108석에 그친 국민의힘의 총선 참패가 '윤 대통령의 일방적·독선적인 국정 운영 스타일로 일관한 탓이 크다'라는 '용산 책임론'이 대두되며 지지율이 하락했다"고 평가했다. 이준한 인천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도 "선거 결과에 대해 실망한 여론이 반영됐을 것"이라며 "최근 국무회의 발언 등을 국민들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도 아니고 경제 상황도 나아지고 있지 않아 추후 지지율은 더 낮아질 수 있다"고 분석했다. 이번 여론조사는 성·연령·지역별 인구비례 할당 추출 방식으로 추출된 표본을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무선(100%) ARS 전화조사 방식으로 실시했으며 응답률은 3.9%,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p다. 통계보정은 2024년 1월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통계를 기준으로 성별 연령별 지역별 가중 값을 부여(셀가중)했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parksj@newspim.com 2024-04-18 06:00
사진
이재명 "尹 영수회담 제안 환영...총선 민심 가감 없이 전달하겠다" [서울=뉴스핌] 홍석희 윤채영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2일 윤석열 대통령이 영수회담을 제안한 것에 대해 "국민과 함께 환영의 뜻을 전한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회의에서 "대통령을 만나 이번 총선에 나타난 민심을 가감 없이 전달하도록 하겠다"여 이같이 말했다.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4.03.06 leehs@newspim.com 이어 "국민들께선 '살기 어렵다. 민생을 살리라'고 준엄하게 명령했다"며 "우리 정치가 국민의 먹고사는 문제를 반드시 해결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대통령실과 정부 그리고 국회가 함께 변해야 한다"며 "국민을 위한 변화를 두려워해서도 또 주저해서도 안 될 것이다. 이번 회담이 국민을 위한 정치 복원의 분기점이 되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최근 중동 사태 등으로 고유가 현상이 심화하는 것에 대해 우려를 나타냈다. 그는 "정부가 유류세 인하를 6월말까지 연장했지만 전국 평균 휘발유 가격이 리터당 1700원을 넘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5개월만에 유가가 또 상승해 고물가 행진에 기름을 붓는 거 같아 참 걱정"이라며 "먹거리 고물가 지속으로 2월 물가 상승률이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평균을 넘었다. 35개 회원국 중 세 번째로 높다"고 부연했다. 이 대표는 "최근 고유가·강달러는 예상 못한 변수로 인식되고 있는데도 기재부 장관은 근원물가가 안정적이라 하반기 물가가 안정될 것이라 태연하게 말한다"며 "지난해 상저하고를 부르던 상황과 같다"고 말했다. 그는 "고유가 시대에 국민 부담을 낮출 수 있는 적극적 조치가 반드시 필요하다"며 "민주당은 지난해 이런 유동적 상황을 안정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횡재세 도입을 추진한 바 있다"고 주장했다. hong90@newspim.com 2024-04-22 10:07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