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디데이

제2의 선전 슝안신구, 중국 경제 증시회복에 '동남풍' - 방정증권 리포트

기사입력 : 2017년04월07일 16:03

최종수정 : 2017년04월07일 17:27

덩샤오핑의 선전, 장쩌민의 푸둥, '시진핑의 슝안'
중국 북방의 실리콘밸리, 친환경 스마트도시 건설

[편집자] 이 기사는 4월 7일 오전 11시27분 프리미엄 뉴스서비스'ANDA'에 먼저 출고됐습니다. 몽골어로 의형제를 뜻하는 'ANDA'는 국내 기업의 글로벌 성장과 도약, 독자 여러분의 성공적인 자산관리 동반자가 되겠다는 뉴스핌의 약속입니다.

[뉴스핌=홍성현 기자] 이달 초 발표된 중국 슝안신구(雄安新區) 개발 계획이 선전(深圳)과 푸둥(浦東)처럼 경제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 넣을 것이라는 기대가 높아지고 있다. 전문가들은 최근 중국 경기 회복세에 슝안신구 건설이 호재로 작용, 중장기적으로 중국 본토 증시(A주)가 구조적 안정성을 유지하는 기반이 될 것으로 관측한다. 중국 유력 증권사 방정증권(方正證券)의 분석 자료를 바탕으로 슝안신구의 가능성과 투자기회를 거시경제, 부동산, 공공환경 부분으로 나누어 짚어본다.

◆ 거시경제 ‘슝안신구는 천년대계’ /런쩌핑(任澤平) 방정증권 수석이코노미스트

런쩌핑(任澤平) 방정증권 수석이코노미스트 <사진=바이두>

슝안신구는 막대한 자금을 투입해 세계 수준의 신성장 도시를 건설하는 천년대계(千年大計)다. 국가 계획적 측면에서 살펴보면, 슝안은 징진지(京津冀 중국의 수도권) 공동(균형) 발전이라는 큰 전략하에 베이징의 역할을 분산시키는 데에 있다. 다시 말해, 수도 베이징 행정기능 중 일부는 행정 부도심 퉁저우구(通州區)로, 경제 중심지로서의 기능은 슝안신구로 나누어주겠다는 것. 기존 베이징이 품고 있던 신흥산업, 과학연구 및 교육, 국유기업 및 행정기관의 일부를 이전하겠다는 얘기다.

방정증권 런쩌핑(任澤平) 수석이코노미스트는 슝안신구를 ‘뉴노멀 시대 중국, 신 발전 방향의 시험 무대’라고 평가했다. 18차 당대회 이후 시진핑 총서기는 슝안신구가 위치한 허베이(河北)지역에 6차례 방문했다. 슝안신구는 중국공산당 중앙위원회와 국무원이 공동으로 비준한 국가급 신구(新區)다. 향후 행정적으로는 선전 특구, 푸둥 신구에 견줄만한 역할을 할 것으로 관측된다. 슝안신구 설립의 핵심 의의는 ▲베이징에 집중된 비(非)수도 기능 분산 ▲인구 밀집지역 고도화의 신 방향 모색 ▲징진지 도시 구획 조정 ▲혁신 발전의 신 동력 마련에 있다.

슝안신구는 중국 ‘국가지대사’로서 선전 경제특구와 상하이 푸둥신구처럼 중국에 새로운 바람을 가져올 것으로 예상된다.

선전특구과 푸둥신구는 각각 80년대와 90년대 중국 경제 발전을 견인했다. 1980년대 선전특구는 개혁개방의 창구이자 시범지구로서 주강삼각주(광저우-홍콩-선전-마카오) 지역의 발전을 이끌었다. 1990년대에는 상하이 푸둥신구가 종합개혁과 금융발전에 주력하며 장강삼각주(상하이-장쑤성-저장성)를 중국 경제의 중심지로 올려 놓았다. 

선전, 푸둥 이후 '전국적 의의'를 지닌 또 하나의 신구가 바로 슝안신구다. 징진지 균형 발전을 심화시키고 뉴노멀 시대 새로운 발전 이념을 시험하는 공간으로서 중국 제3의 경제 중심으로 성장한다는 중책을 맡았다고 할 수 있다.

슝안신구 지정 이후 도시 간 철도망, 신공항 등 대형 프로젝트들이 시행을 앞두고 있다. 앞으로 징진지 지역의 교통, 공공자원, 산업은 모두 하나로 통합될 전망이다. 지난해 12월, 중국 발개위(發改委 발전개혁위원회)는 징진지 지역 도시 간 철도망 계획을 허가하고, 초기 예산으로 2470억위안을 투자해 기본적으로 베이징과 텐진 등 중심지역과 주변 소도시 간 통근시간을 30분~1시간내외로 단축했다.

신공항 프로젝트도 진행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일명 ‘신공항 경제권’ 조성 계획은 지난 2016년 국가 발개위 비준을 얻었고, 2017년 시공에 착수했다. 여기에는 2000억위안이 투입됐다. 베이징-텐진-슝안의 가운데에 위치한 베이징 신공항은 2019년 하반기 완공을 앞두고 있다.

이와 관련해 런쩌핑 수석이코노미스트는 ▲베이징 비(非)핵심기능 이전으로 주변 지역 발전 견인 ▲교통 인프라 건설로 철도, 항만 외 관련 산업에 호재 작용 ▲ 낙후된 생산력 해소로 산업 집중 개발▲ 징진지 친환경 산업 발전 견인을 슝안신구 개발이 창출할 4대 기회로 꼽았다.

베이징(北京),텐진(天津)과 인접한 슝안신구(雄安新區) <사진=시나재경(新浪財經)>

◆ 부동산 “징진지 2.0시대 연다” /샤레이(夏磊) 방정증권 수석연구원

중국의 수도권, 징진지 지역은 현재 베이징의 대도시병(病)과 자원∙환경 문제, 지역 불균형 심화라는 과제 앞에 놓여있다. 2014년 2월, 징진지 통합 발전이 국가전략으로 승격된 이후 추진에 가속도가 붙었다. 징진지 통합 발전은 베이징 집중을 완화하고 지역 균형 발전을 촉진, 글로벌 경쟁력을 지닌 도시권을 조성하는 데 좋은 계기가 될 것이다. 국가적 측면에서는 새로운 경제 성장 엔진을 구축하고 일대일로(一帶一路 육상 및 해상 실크로드) 등 국가 전략과의 시너지를 발휘해 중국 전역의 균형 발전 체제를 모색한다는 의의가 있다.

이런 가운데 베이징 근처의 슝안신구를 개발하는 것은 베이징의 비수도 기능을 분산시켜 규모의 효과와 산업 고도화를 실현하려는 구체적인 포석으로 풀이된다. 전략적인 측면에서 베이징 퉁저우 부도심(副都心)과 허베이 슝안신구를 양 날개로 삼아, 베이징의 고질적인 ‘도시병’을 치유하겠다는 말이다.

샤레이 방정증권 수석 연구원은 슝안신구가 단기적으로 부동산 투자자들의 관심을 흡수해 베이징 부동산 시장으로 들어가는 자금을 분산시키는 역할을 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결과적으로 집값 상승 압박을 해소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는 설명이다.

그러나 중장기적으로 봤을 때 베이징 부동산이 상승할 가능성은 여전히 남아있다. 집값은 도시의 가치와 수급 상황에 따라 결정되기 때문. 슝안신구가 건설된다고 하더라도 베이징의 도시 가치를 넘어설 수 없다. 반면 베이징은 인구 통제와 기능 분산, 1인당 주어지는 공공자원이 늘어나게 되면서 보다 살기 좋은 도시로 변화할 가능성도 있다. 공급-수요 측면에서 베이징의 총 인구수는 줄어들지 않을 것이며 산업구조가 개선되면서 고소득 인구 비중이 늘어나 주택 수요 역시 장기적으로는 그다지 감소하지 않을 것으로 관측한다.

샤 연구원은 투자 시, 실적과 실질적인 호재가 함께 뒷받침되는 징진지 부동산업체를 주목하라고 권고한다. 슝안 테마주가 시장 분위기를 주도하면서 징진지 지역의 부동산, 인프라, 교통운수, 공공사업 등 종목의 주가를 끌어올리는 상황에서, 정말로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진짜’ 테마주를 걸러내는 것이 중요하다.

주목할만한 징진지 지역 6대 부동산업체로는 화샤싱푸(華夏幸福 600340.SH), 징한구펀(京漢股份 000615.SZ), 룽성파잔(榮盛發展 002146.SZ), 베이징청젠(北京城建 600266.SH), 서우카이구펀(首開股份 600376.SH), 중궈우이(中國武夷 000797.SZ) 등을 추천했다.

◆ 공공환경 “환경보호 및 공공사업 수요 증가” /궈리리(郭麗麗) 방정증권 수석연구원

궈리리(郭麗麗) 방정증권 수석연구원 <사진=바이두>

방정증권 궈리리 수석연구원은 슝안신구를 징진지 통합 측면에서 보다 장기적으로 바라볼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지난 1일 결정된 슝안신구의 구획 범위는 허베이성 슝현(雄縣), 룽청(容城), 안신(安新)의 3개 현과 주변의 일부 지역을 포괄한다. 중국 허베이성 최대 담수호 바이양뎬(白洋澱)을 중심으로 베이징과 텐진에서 각각 100킬로미터 정도 떨어진 지역이다. 슝안신구의 설립은 징진지 통합 건설을 가속화하는 촉진제가 될 것이며, 지역 균형 발전 전략을 보다 명확하게 보여주는 사업이다. 슝안신구는 선전 경제특구, 상하이 푸둥신구와 동급으로 향후 기대 이상의 정책이 꾸준히 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시장의 관심 역시 장기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슝안신구는 ▲녹색 도시 ▲스마트 도시 ▲생태도시 ▲신산업 발전 ▲양질의 공공서비스 제공 ▲고효율 교통망 구축  ▲시스템 개혁 촉진 ▲전방위적인 대외 개방 확대 등 7대 요구사항에 맞게 건설될 예정이다. 과거 선전특구와 푸둥신구 사례로 미루어봤을 때, 정책적 호재와 인프라 건설 수요가 지속적으로 발생할 것으로 관측된다.

허베이성의 산업∙자원구조는 ‘환경오염 전국 1위’의 오명을 얻게 만든 주원인이다. 슝안신구 건설에서 가장 강조된 부분이 바로 친환경 생태 도시 건설이었다. 신구 개발에 ‘환경보호’가 키워드로 떠오르면서 친환경 시장이 수혜를 입을 전망이다. 거주 인구 및 도시 규모가 늘어남에 따라 수도, 전기, 가스 등의 수요도 함께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허베이 지역 난방 연료 전환 사업으로 천연가스 소비가 늘어날 것으로 관측됨에 따라 허베이에 기반을 둔 관련 업체를 주시할 필요가 있다.

 

[뉴스핌 Newspim] 홍성현 기자 (hyun22@newspim.com)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서울 시내버스 파업 돌입···지하철역 연계 무료 셔틀 480회 투입 [서울=뉴스핌] 이경화 기자 = 서울지방노동위원회 조정회의에도 불구하고 서울시내버스 노사 간 임금협상이 결렬됨에 따라 서울시는 28일 오전 4시 첫차부터 즉시 비상수송대책 시행에 들어갔다. 서울시는 파업에 대비해 전날인 27일 시·구 비상수송대책본부를 중심으로 교통대책을 마련했고 이날 대체 교통수단을 즉시 투입한다고 밝혔다. [서울=뉴스핌] 정일구 기자 = 서울시가 시내버스 파업에 대비해 28일 오전 4시 첫차부터 비상수송대책 시행에 들어갔다. 서울역 버스종합환승센터 모습. 지하철은 출퇴근 시간대 1시간을 연장하고 심야 운행시간도 다음날 새벽 2시까지 1시간 연장한다. 지하철역과의 연계를 위해 25개 자치구에서는 무료 셔틀버스 총 480대를 투입해 시민 불편을 최소화한다. 지하철 혼잡시간은 오전 7~10시, 오후 6~9시로 조정돼 열차가 추가 투입되고 막차시간은 종착역 기준 익일 2:00까지 연장돼 총 202회 증회된다. 지하철 연계를 위한 무료 셔틀버스는 총 119개 노선, 480대가 빠르게 투입돼 1일 총 4959회 운행된다. 보광운수, 정평운수, 원버스 12개 노선은 정상운행된다. 또 다산콜재단, 교통정보센터 토피스, 서울시 매체, 정류소의 버스정보안내단말기 등을 통해 실시간 교통정보도 제공할 예정이다. 윤종장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조속한 시일 내에 원만한 노사 합의를 도출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며 "가용 가능한 모든 교통수단을 동원해 시민 불편을 최소화 하겠다"고 말했다.  kh99@newspim.com 2024-03-28 07:42
사진
이재명 47.2% vs 원희룡 43.6%···'계양을' 오차범위 내 초접전 [서울=뉴스핌] 홍석희 기자 = 4·10 총선 최대 격전지인 '명룡대전' 인천 계양을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원희룡 국민의힘 후보가 3.6%포인트(p) 격차로 초접전을 벌이는 것으로 28일 나타났다.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 의뢰로 여론조사 전문기관 미디어리서치가 지난 25~26일 인천 계양구 을 선거구 만 18세 이상 남녀 501명에게 총선에서 어떤 후보를 지지하는지 물어본 결과 이 후보가 47.2%, 원 후보가 43.6%를 기록했다. 두 후보의 격차는 오차범위 안쪽인 3.6%p였다. 뒤이어 최창원 내일로미래로 후보 2.4%, 안정권 무소속 후보 1.7% 순이었다. '지지 후보 없음'은 4.4%, '잘 모름'은 0.8%였다. 성별로는 남성에서 이 후보가 49.6%, 원 후보가 40.6%의 지지를 받았고 여성에서는 이 후보가 44.9%, 원 후보가 46.5%로 나타났다. 연령별로 살펴보면 이 후보는 만18세~29세, 40대, 50대에서 원 후보를 앞섰다. 만18세~29세에서 이 후보는 40.1%, 원 후보는 31.2%였고 40대에선 이 후보 60.9%, 원 후보 36.5%로 나타났다. 50대에선 이 후보 54.1%, 원 후보 41.6%였다. 원 후보는 30대, 60대, 70대 이상에서 강세를 보였다. 30대에서 이 후보가 40.4%, 원 후보가 48.8%였고 60대에선 이 후보 44.7%, 원 후보 47.9%로 집계됐다. 70대 이상에선 이 후보 35.2%, 원 후보 63.5%로 격차가 벌어졌다. 권역별로는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1권역(계산 2동·계산 4동·작전서운동)과 2권역(계양 1동·계양 2동·계양 3동) 모두 이 후보가 앞섰다. 1권역에선 이 후보가 46.5%, 원 후보가 42.8%였고 2권역에선 이 후보 47.9%, 원 후보 44.3%로 나타났다. 지지 정당별로 살펴보면 민주당·조국혁신당 지지층에선 이 후보가, 국민의힘·개혁신당·새로운미래 지지층에선 원 후보가 선두였다. 민주당 지지층에선 이 후보 91%, 원 후보 4.2%였고 국민의힘 지지층에선 이 후보 3.3%, 원 후보 93.4%였다. 조국혁신당 지지층에선 이 후보 91.6%, 원 후보 2.7%였으며 개혁신당 지지층에선 이 후보 11%, 원 후보 61.8%였고 새로운미래 지지층은 이 후보 4.1%, 원 후보 60.6%로 나타났다. '지지 정당이 없다'고 답한 무당층의 경우 이 후보 21%, 원 후보 26.4%를 기록했다. '당선 가능성' 조사에선 두 후보 간 격차가 지지율 조사보다 벌어졌다. '지지 여부를 떠나, 어느 후보가 당선될 것으로 생각하느냐'고 묻자 이 후보는 53.7%, 원 후보는 38.7%를 기록해 15%p 격차를 기록했다. 이번 여론조사는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유무선 ARS 전화조사로 이뤄졌으며 통신사에서 제공한 무선 가상번호에서 무작위로 추출한 무선 90%와 15개 주요국번 RDD 유선 10%를 활용했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4.4%p고 응답률은 6.2%다. 2023년 12월 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통계를 기준으로 성, 연령대, 지역별 가중치(셀가중)를 부여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여론조사 결과 등록현황을 참고하면 된다. hong90@newspim.com 2024-03-28 06:00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