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디데이
중국 나우앤퓨처

속보

더보기

중국 알리바바 '자동차는 우리의 미래 먹거리'

기사입력 : 2017년02월10일 11:02

최종수정 : 2017년02월10일 11:02

스마트카 시스템, 자동차 O2O 플랫폼, 스마트 지도에 집중

[편집자] 이 기사는 2월 9일 오후 5시09분 프리미엄 뉴스서비스'ANDA'에 먼저 출고됐습니다. 몽골어로 의형제를 뜻하는 'ANDA'는 국내 기업의 글로벌 성장과 도약, 독자 여러분의 성공적인 자산관리 동반자가 되겠다는 뉴스핌의 약속입니다.

[뉴스핌=강소영 기자] 차세대 자동차 산업이 중국 3대 IT기업 BAT(바이두·알리바바·텐센트)의 신수종 사업으로 부상하고 있는 가운데, 알리바바가 자동차 O2O 시장 선점을 위해 속도를 내고 있다.

 

알리바바는 자동차 제조를 제외한 자동차 시스템, 매매, 세차, 정비 및 수리, 차량 공유 등 자동차 서비스 분야 전부문을 총망라하는 거대한 O2O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특히 알리바바가 독자 연구개발한 윈OS(雲 Yun OS) 시스템이 상하이자동차의 신차 RX5에 탑재되는 등 알리바바의 '자동차 제국 건설'의 꿈은 경쟁 업체보다 앞서 현실화되고 있다.

◆ 알리바바 자동차 시장 진출 3대 전략 

알리바바의 자동차 서비스 사업은 ▲ 자체 연구 개발한 윈OS 시스템 보급 ▲ 직영 자동차 서비스 O2O 시스템 구축 ▲ 스마트지도와 차량공유 서비스의 3가지 방향으로 추진되고 있다.

YunOS 시스템은 알리바바가 안드로이드에 대항해 만든 시스템이지만 스마트폰과 태블릿PC에서 기존의 시장을 선점한 안드로이드에 밀리고 있었다. 그러나 상하이자동차에 탑재에 성공하면서 스마트 자동차 시스템 선점을 위한 발판을 마련하게 됐다. 윈OS는 자동차 외에도 TV 등 스마트홈 가전 분야로 확산되고 있다.

직영 자동차 서비스 O2O 시스템은 새차와 중고차 매매, 오토파이낸싱, 자동차 장식, 정비 및 수리 등 자동차 구매 후 차주에게 제공할 수 있는 모든 서비스를 총망라한 플랫폼이다. 차량 제조를 제외한 자동차 시장 전분야를 포함하고 있다.

알리바바는 스마트차량 시스템 구축의 일환으로 오토나비(autonavi), 이맵고(이투통 易圖通) 등 스마트지도 분야에도 꾸준히 투자하고 있다.

이 밖에 디디(滴滴), 리프트(Lyft) 등 중국과 외국의 차량 공유 서비스 업체와 처라이러(車來了) 등 인터넷 예약 버스 서비스 기업에도 투자를 이어가고 있다.

 ◆ YunOS 스마트카 시장 영향력 확대, 기능 취약은 한계로 지적 

상하이자동차 룽웨이RX5에 장착된 윈OS 조작 장면 <사진=HUXIU.COM>

윈OS는 알리바바가 2011년에 출시한 리눅스 기반 시스템이다. 안드로이드와 경쟁을 벌였지만 열세를 면치 못하다가 알리바바가 2015년 중국 토종 스마트폰 메이주(魅族) 지분을 인수한 후 윈OS의 스마트 기기 보급을 확대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의 지난해 11월 28일 보도에 따르면, 알리바바의 윈OS는 중국 스마트폰 시장에서 14%의 시장 점유율을 확보, 애플의 iOS 시스템을 제치고 스마트폰 시스템 2위 자리에 올랐다.

윈OS는 스마트기기를 넘어 자동차, 가전 등으로 입지를 빠르게 넓혀가고 있다.

2016년 7월에는 상하이자동차(上汽集團)의 SUV 차량 룽웨이(榮威)RX5에 윈OS가 탑재됐다. 상하이자동차와 알리바바는 진정한 의미의 스마트카가 세계 최초로 출시됐다고 홍보했다.

중국 IT 전문 매체 후시우닷컴(HUXIU.COM)은 룽웨이RX5에 탑재된 윈OS가 사용하기 간편하고 음성제어, 통신, 음악 등 스마트 기능을 활용할 수 있어 기존의 자동차 보다 스마트 기능이 강화됐다고 평가했다.

윈OS에 연결된 알리바바의 전자 결제 시스템 알리페이를 통해 차에서 직접 물건을 결제할 수도 있다. 일례로 운전을 하다가 타오바오 가맹점 커피숍을 지나게 되면 차에서 주문을 한 후 결제까지 가능하다.

다른 스마트 기기와 호환이 가능한 점도 장점으로 꼽혔다. 스마트폰 혹은 스마트시계로 차문의 개폐와 에어컨 작동도 가능하다.

다만 기존의 스마트 기기에 비해서는 기능이 제한적이라는 지적도 이어진다. 일부 사용자들은 윈OS 사용시 제공되는 기본 서비스 외에 기타 서비스의 사용료가 너무 비싸고, 와이파이를 사용할 수 없다는 문제점을 지적하기도 했다. 차내에 탑승자가 많아 소음이 발생할 경우 음성제어 기능의 정확성이 떨어지고, 스마트폰과 정보를 상호 교환할 수 없다는 점도 개선점으로 꼽혔다.

2016년 7월 6일 상하이자동차 룽웨이RX5의 윈OS 장착 기념 행사에 참석한 마윈 알리바바 창업자(오른쪽)과 천훙(陳虹) 상하이자동차 이사장

전국적인 종합 자동차 O2O 서비스 플랫폼 구축 야심 

알리바바가 자동사 관련 시장에서 가장 공을 들이는 부문은 차량 판매 전후의 모든 서비스 시장이다. 알리바바가 보유한 방대한 사용자 정보를 기반으로 차량 구매와 사용에 관련된 모든 시장을 하나의 플랫폼으로 연결시키는 것이 알리바바의 구상이다.

알리바바가 공개한 수치를 보면, 알리바바 그룹 산하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자동차 사업 부문인 타오바오자동차와 톈마오자동차의 2014년 거래액은 400억위안에 달했다. 신차와 차량용품, 부품 거래가 주를 이뤘다. 같은 해 중국 국내 자동차 관련 산업 규모는 4조위안에 육박했다.

시장의 성장 가능성을 발견한 알리바바는 2015년 4월 기존의 타오바오자동차와 톈마오자동차를 기초로 알리바바 그룹내 자동차 사업 부문을 통합했다. 통합 자동차 부서는 다시 완성차, 중고차, O2O, 자동차 용품, 스마트폰 앱 및 마케팅의 5개 부문으로 나눴다.

온라인 중심의 사업 방식에서 O2O 방식으로 전환, 차량 소유자, 오프라인 상점, 부품과 장식용품 등을 하나의 플랫폼으로 묶기 위한 구조조정으로 분석된다. 스마트폰 앱을 통한 모바일 서비스 기능을 강화했고, 차량 구매, 오토 파이낸싱, 정비와 장식, 중고차 매매, 렌트카, 대리운전 등 16개에 이르는 차량 관련 서비스를 총망라했다.

알리바바의 이러한 전방위 차량 O2O 서비스가 성공하기 위해선 오프라인 협력사의 기술력과 서비스 품질 관리가 중요하다. 2013년 이후부터 유사한 O2O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들이 우후죽순으로 늘어났지만 경쟁에서 도태된 많은 업체들의 줄도산이 이어지고 있기때문이다. 이들 도산 업체들은 오프라인 협력사 관리 실패가 주요 패인으로 지적되고 있다.

◆ 위성지도 차량 외출서비스 시장 공략도 강화

위성지도와 차량 외출 서비스 분야도 알리바바가 공을 들이는 분야다. 알리바바는 지난 2010년 8월 이맵고(이투퉁)의 지분 60%를 인수해 위성항법 전자지도 제작, 인터넷 지도 서비스, 지리정보 시스템 등 기술을 확보했다. 2013년과 2014년에는 약 13억 달러에 오토나비 지분 100%를 인수했다. 오토나비는 BMW 등에 지도를 공급하던 업체다.

이맵고과 오토나비 인수를 통해 알리바바는 윈OS 차량 시스템과 자동차 O2O 서비스 등 관련 부문에 없어서는 안될 위성지도 자원을 확보하게 됐다.

특히 오토나비는 마윈이 남다른 '촉'을 발휘해 경쟁사인 바이두를 제치고 인수에 성공한 비화가 있다.

2014년 알리바바가 오토나비를 전격 인수 하기전 오토나비와 먼저 협상을 진행한 업체는 바이두였다. 소식을 접한 마윈은 즉시 항저우에서 베이징으로 건너가 오토나비 고위 임원을 직접 만나 협상에 나섰다. 자체적으로 위성지도 부문을 보유한 바이두가 오토나비와의 협상 과정에서 다소 고압적인 자세를 취했던데 반해 알리바바는 절실함을 어필해 오토나비 인수를 성사시켰다고 한다.

차량 외출 부문에서 알리바바는 차량공유와 인터넷 예약 버스 사업 분야에 주력하고 있다. 2013~2015년까지 세 차례에 걸쳐 차량공유 업체인 콰이디(快的)에 투자했고, 콰이디와 디디가 디디콰이처로 합병된 후에도 30억달러를 추가로 투자했다.

디디콰이처의 경쟁사인 우버를 견제하기 위해 우버의 경쟁사인 리프프에 투자하기도 했다.

 ◆ 알리바바의 차세대 먹거리, 왜 자동차인가?

알리바바 등 중국 IT 기업이 앞다퉈 자동차 관련 시장에 뛰어드는 것은 자동차 산업의 IT화가 급격히 진행되고 있기 때문이다.

혹자는 미래의 자동차를 바퀴가 4개 달린 스마트 기기로 표현하기도 한다.

자동차에 터치 스크린이 장착되고 GPS, 엔터테인먼트 기능이 강화되고 있지만 컴퓨터의 윈도우, 스마트기기의 안드로이드와 같은 차량용 통합 시스템은 아직 개발되지 않았다.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개별적으로 연구를 진행중이다.

그러나 현재 자동차 제조업체들의 시스템은 엄밀한 의미에서 차량에 추가적으로 시스템을 장착한 수준에 불과해 다른 스마트 기기와 상호 호환이 힘들다는 단점이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알리바바는 윈OS를 자동차 업계의 안드로이드 시스템으로 정착시키려는 목표를 세우고, 상하이자동차와 첫 실험에 돌입했다.

또한 조 위안대에 달하는 중국의 자동차 관리 시장의 성장 잠재력도 IT 기업의 진출을 유혹하는 요인이다.

현재는 4S 센터로 불리는 업체들이 자동차 관리 시장을 형성하고 있을 뿐 전국 단위의 체계적인 업체가 전무한 상황이다. 알리바바처럼 종합 자동차 O2O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가 있긴 하지만 지역 서비스에 그치고 있다.

알리바바는 막대한 자금력과 가입자를 바탕으로 기술인증, 순정부품 공급 등 기존의 업체들이 제공하기 힘들었던 양질의 서비스로 전국의 자동차 관리 시장 고객을 끌어들인다는 계획이다.

모바일 인터넷의 발전과 위성항법 위치 서비스와의 밀접한 관련성도 자동차 시장에 진출하는 또 다른 이유다. 스마트지도는 모바일 인터넷에선 없어선 안될 필수 응용 프로그램이다.

자동차 관련 시장 전반에 모바일 결제 서비스를 접목할 수 있다는 것도 IT 업계가 자동차 시장에 군침을 흘리는 이유다. 알리바바는 실제로 윈OS와 O2O 플랫폼 전반에 알리페이를 연결, 알리페이의 시장 영향력을 더욱 강화를 시도하고 있다. 

[뉴스핌 Newspim] 강소영 기자 (jsy@newspim.com)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尹 지지율 2.3%p↓, 38.1%…"與 총선참패 '용산 책임론' 영향" [서울=뉴스핌] 박성준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의 지지율이 소폭 하락해 30%대 후반을 기록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18일 발표됐다. 종합뉴스통신 뉴스핌 의뢰로 여론조사 전문업체 미디어리서치가 지난 15~16일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1명에게 물은 결과 윤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대한 긍정평가는 38.1%로 집계됐다. 부정평가는 59.3%로 나타났다. '잘 모름'에 답한 비율은 2.5%다. 긍정평가와 부정평가 간 격차는 21.2%포인트(p)다. 긍정평가는 지난 조사 대비 2.3%p 하락했고, 부정평가는 1.6%p 상승했다. 연령별로 보면 40대에서 긍·부정 평가 격차가 극명하게 드러났다. 만 18세~29세에서 '잘함'은 36.0% '잘 못함' 61.0%였고, 30대에서는 '잘함' 30.0% '잘 못함' 65.5%였다. 40대는 '잘함' 23.9% '잘 못함' 74.2%, 50대는 '잘함' 38.1% '잘 못함' 59.8%로 집계됐다. 60대는 '잘함' 51.6% '잘 못함' 45.9%였고, 70대 이상에서는 60대와 같이 '잘함'이 50.4%로 '잘 못함'(48.2%)보다 높게 나타났다. 지역별로는 서울 '잘함' 38.5%, '잘 못함'은 60.1%로 집계됐다. 경기·인천 '잘함' 31.4% '잘 못함' 65.2%, 대전·충청·세종 '잘함' 32.7% '잘 못함' 63.4%, 부산·울산·경남 '잘함' 47.1% '잘 못함' 50.6%로 나타났다. 대구·경북은 '잘함' 58.5% '잘 못함' 38.0%, 전남·광주·전북 '잘함' 31.8% '잘 못함' 68.2%로 나타났다. 강원·제주는 '잘함' 37.1% '잘 못함' 60.5%로 집계됐다. 성별로도 남녀 모두 부정평가가 우세했다. 남성은 '잘함' 34.7% '잘 못함' 63.4%, 여성은 '잘함' 41.6% '잘 못함' 55.3%였다. 김대은 미디어리서치 대표는 윤 대통령 지지율 하락 배경에 대해 "108석에 그친 국민의힘의 총선 참패가 '윤 대통령의 일방적·독선적인 국정 운영 스타일로 일관한 탓이 크다'라는 '용산 책임론'이 대두되며 지지율이 하락했다"고 평가했다. 이준한 인천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도 "선거 결과에 대해 실망한 여론이 반영됐을 것"이라며 "최근 국무회의 발언 등을 국민들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도 아니고 경제 상황도 나아지고 있지 않아 추후 지지율은 더 낮아질 수 있다"고 분석했다. 이번 여론조사는 성·연령·지역별 인구비례 할당 추출 방식으로 추출된 표본을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무선(100%) ARS 전화조사 방식으로 실시했으며 응답률은 3.9%,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p다. 통계보정은 2024년 1월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통계를 기준으로 성별 연령별 지역별 가중 값을 부여(셀가중)했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parksj@newspim.com 2024-04-18 06:00
사진
이재명 "尹 영수회담 제안 환영...총선 민심 가감 없이 전달하겠다" [서울=뉴스핌] 홍석희 윤채영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2일 윤석열 대통령이 영수회담을 제안한 것에 대해 "국민과 함께 환영의 뜻을 전한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회의에서 "대통령을 만나 이번 총선에 나타난 민심을 가감 없이 전달하도록 하겠다"여 이같이 말했다.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4.03.06 leehs@newspim.com 이어 "국민들께선 '살기 어렵다. 민생을 살리라'고 준엄하게 명령했다"며 "우리 정치가 국민의 먹고사는 문제를 반드시 해결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대통령실과 정부 그리고 국회가 함께 변해야 한다"며 "국민을 위한 변화를 두려워해서도 또 주저해서도 안 될 것이다. 이번 회담이 국민을 위한 정치 복원의 분기점이 되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최근 중동 사태 등으로 고유가 현상이 심화하는 것에 대해 우려를 나타냈다. 그는 "정부가 유류세 인하를 6월말까지 연장했지만 전국 평균 휘발유 가격이 리터당 1700원을 넘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5개월만에 유가가 또 상승해 고물가 행진에 기름을 붓는 거 같아 참 걱정"이라며 "먹거리 고물가 지속으로 2월 물가 상승률이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평균을 넘었다. 35개 회원국 중 세 번째로 높다"고 부연했다. 이 대표는 "최근 고유가·강달러는 예상 못한 변수로 인식되고 있는데도 기재부 장관은 근원물가가 안정적이라 하반기 물가가 안정될 것이라 태연하게 말한다"며 "지난해 상저하고를 부르던 상황과 같다"고 말했다. 그는 "고유가 시대에 국민 부담을 낮출 수 있는 적극적 조치가 반드시 필요하다"며 "민주당은 지난해 이런 유동적 상황을 안정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횡재세 도입을 추진한 바 있다"고 주장했다. hong90@newspim.com 2024-04-22 10:07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