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라이브
KYD 디데이
중국 나우앤퓨처

속보

더보기

중국 인터넷 IT기업 글로벌 영토 확장에 화력 집중

기사입력 : 2017년01월05일 16:16

최종수정 : 2017년01월05일 16:16

2017년 중국 IT 업계 해외 진출 가속화
화교와 중국인 관광객이 밑거름

[뉴스핌=강소영 기자]중국 시장을 기반으로 실력과 자금을 축적한 중국 IT 기업의 해외 시장 진출이 빨라지고 있다. 알리바바·텐센트·바이두 등 대기업이 신흥시장을 중심으로 사업을 확대하고 있고, 다중뎬핑·디디다처·오포 등 후발 주자들도 해외 시장 개척에 나서고 있다. 중국 IT 업계는 '해외 시장 진출'이 2017년 중국 IT 산업의 핵심 트렌드가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쇼핑몰 계산대에 표시된 알리페이 결제 서비스 <사진=바이두(百度)>

알리바바·텐센트 동남아교두보 태국시장 놓고 용쟁호투

알리바바와 텐센트는 해외 시장 진출에 광폭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최근에는 태국을 중심으로 동남아 시장 선점을 위한 다각적인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텐센트는 태국의 포털 사이트와 모바일 결제 시장을 중심으로 사업을 확대하고 있다.

2016년 12월 21일 텐센트는 태국의 유명 포털기업 Snaook.com의 지분 100%를 인수하고, 회사명을 텐센트(태국)으로 변경했다. Snaook.com은 태국 최대의 포털 사이트로 검색, SNS, 모바일 서비스, 전자상거래 및 게임 등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가입자는 3000만 명에 달한다.

텐센트는 2010년에도 Snaook.com의 지분을 49.9% 인수한 바 있다. 지난해 연말 Snaook.com 지분을 전부 인수하면서 텐센트의 태국 시장 진출 사업도 본격화될 전망이다.

텐센트의 SNS 위챗은 이미 태국에서 많은 가입자를 확보한 상태다. 지난해 6월에는 텐센트가 홍콩에서 출시한 스트리밍 음악 앱 JOOX Music이 태국 무료 앱스토어 다운로드 순위에서 1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JOOX Music은 텐센트가 해외 음원 시장을 겨냥해 설계한 앱으로 'QQ뮤직 해외판'으로 불리기도 한다.

텐센트는 결제대행 서비스 분야에서도 해외로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다. 텐센트의 위챗페이는 이미 태국의 편의점, 면세점 등에서 사용할 수 있다.

알리바바도 태국 시장 개척에 열을 올리고 있다. 알리바바의 대 태국 시장 전략은 모바일 결제와 전자상거래 시장 점유율 확대다.

지난해 11월 알리바바는 태국 최대 기업인 치아타이그룹(Chia Tai Group)과 협력 관계를 수립했다. 알리바바의 앤트 파이낸셜이 Ascend Money 투자를 단행, 알리페이의 태국 보급률을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이날 협력 기념식에는 마윈 알리바바 창업자가 직접 참여해 태국 시장에 대한 알리바바의 높은 관심을 나타냈다.

전자상거래 시장에서는 중국인 관광객과 태국 현지 소비자를 겨냥한 투 트랙 전략을 취하고 있다. 알리바바 산하의 해외직구 전문 플랫폼 톈마오(T몰)을 통해 중국인이 좋아하는 태국 제품을 대량 입점시킨다는 전략이다. 태국의 특산품인 라텍스 베개, 말린 열대과일, 에센셜 오일 등은 중국인 관광객이 태국에서 반드시 사 오는 인기 상품이다. 톈마오는 태국에서 중국인 관광객이 가장 즐겨찾는 킹파워 면세점도 입점시켰다. 앞으로는 태국의 신선 열대과일도 텐마오에서 판매, 해외 운송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알리바바는 태국 현지 전자상거래 시장의 성장 잠재력도 높이 평가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10억 달러에 동남아시아 최대 전자상거래 플랫폼 Lazada를 인수했다.

  ◆ 동남아 중국 IT 기업 해외 시장 거점, 태국은 교두보 역할 

알리바바와 텐센트가 태국 시장 공략에 역량을 집중하는 것은 이들 기업의 해외 진출 전략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유럽과 미주 시장은 이미 미국 IT기업이 선점하고 있어 중국 IT 기업이 틈새시장을 비집고 들어가기가 쉽지 않다. 그러나 아시아 시장 특히 동남아 시장에서는 중국 IT 기업이 시장을 선점할 수 있는 여건이 갖춰져 있다.

동남아 시장은 인구가 많고, 지리적으로 가까우며, 인터넷 사업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게다가 화교 인구도 많아 중국 IT기업이 접근하기 매우 유리한 환경이다. 2014년 샤오미가 국제화 전략을 수립했을 때 레이쥔 대표도 동남아 시장을 해외 시장의 거점으로 삼았다.

동남아 여러 국가 가운데서도 태국은 특히 중요한 시장이다. 동남아 국가 중에서 경제 수준이 높은 편에 속하며, 현지 화교 인구도 많고 태국을 방문하는 중국인 관광객 수도 압도적으로 많다.

태국 시장에 눈독을 들이는 중국 IT 기업은 알리바바와 텐센트뿐만이 아니다. 바이두도 일찍이 태국어 검색엔진, 태국어 번역 서비스를 출시했고, 바이두맵도 이미 태국 시장에 진출했다.

중국 IT 기업들은 동남아 시장을 교두보 삼아 해외 시장 진출을 확대한다는 전략이다. 태국은 동남아 교두보 건설의 거점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지난해 12월 8일 말레이시아 총리가 경제사절단을 이끌고 중국을 방문, 항저우에서 알리바바 마윈 총재와 경제 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했다<사진=바이두(百度)>

 ◆ 해외진출 자극 3대 요인: 국내 시장 포화, 인구 보너스 감소, 기술력 향상 

중국 IT 기업의 해외 진출 가속화는 국내 시장 포화로 인한 새로운 시장 개척의 필요성과 중국 IT 기술력 향상에 따른 자신감 등 요인이 더해진 결과다.

중국 IT 업계는 지난 10여 년 동안 거대 내수 시장을 기반으로, 중국 정부의 보호 정책을 방패 삼아 외국 기업의 견제 없이 중국 시장에서 고속 성장을 이어왔다.

그러나 시장이 점차 포화상태에 이르고, 중국의 인구 증가율이 둔화하면서 중국 IT 업계에서는 중국 시장만으로는 지속적인 성장이 어렵다는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다. 내수 시장의 한계를 돌파할 해법은 해외 시장 진출이다. 생존을 위해선 중국 IT 업계도 좋은 싫든 세계 무대로 나가야 할 시점이 도래한 것이다.

미국과 유럽 등 선진 시장보다 출발은 늦었지만, 모바일결제·전자상거래·클라우드 컴퓨팅·O2O·IP 산업의 규모와 실력이 이미 세계 선두 그룹과 견줄 만큼 성장했다는 자신감도 중국 IT 업계의 해외 진출을 촉진하고 있다.

QR코드를 통한 모바일 결제와 온라인 생방송 등 일부 분야에서는 중국이 이미 미국 등 선진 시장을 추월했다는 것이 중국의 판단이다.

엄청난 규모의 중국인 해외 관광객도 중국 IT 업체가 해외 시장에 비교적 쉽게 안착할 수 있도록 돕는 중요한 기반이 되고 있다.

낯선 시장에서 새로운 고객을 개척해야 하는 어려움 없이 외국 시장에서 중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확대할 수 있기 때문. 소비 규모가 큰 중국인 관광객 유치를 위해 유럽과 아시아 각국 유통 업체, 식당들이 나서서 알리페이와 위쳇페이 가입에 나서고 있다.

엄청난 규모의 중국인 해외 관광객을 기반으로 알리바바, 텐센트 등 중국 IT 기업이 해외 시장에서 빠르게 세를 확대하고 있지만 이들 중국 기업의 국제화 수준은 아직 초기 단계에 머물러 있다.

진정한 세계화를 위해선 중국인 관광객이 아닌 현시 시장과 소비자 대상의 서비스가 확대되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이러한 한계 극복하기 위해 중국 IT 기업들도 전략도 보완되고 있다.

바이두는 세계 각국의 정부, 관광 당국과 협력을 강화해 바이두맵의 신뢰성과 정보 수준 제고에 주력하고 있다. 또한 바이두 인공지능과 번역 기술을 향상해 바이두맵이 명실상부한 글로벌 지도 업체로 성장 구글과 경쟁에 나선다는 목표를 설정했다.

현지화를 위해 현지 시장 직접투자와 기업 인수도 앞으로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자금력이 풍부한 중국 기업은 현지의 우수한 기업과 브랜드를 직업 사들임으로써 현시 적응을 위한 시간과 노력을 절약하는 전략을 선호한다.

 

 

 

[뉴스핌 Newspim] 강소영 기자 (jsy@newspim.com)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尹 지지율 2.3%p↓, 38.1%…"與 총선참패 '용산 책임론' 영향" [서울=뉴스핌] 박성준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의 지지율이 소폭 하락해 30%대 후반을 기록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18일 발표됐다. 종합뉴스통신 뉴스핌 의뢰로 여론조사 전문업체 미디어리서치가 지난 15~16일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1명에게 물은 결과 윤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대한 긍정평가는 38.1%로 집계됐다. 부정평가는 59.3%로 나타났다. '잘 모름'에 답한 비율은 2.5%다. 긍정평가와 부정평가 간 격차는 21.2%포인트(p)다. 긍정평가는 지난 조사 대비 2.3%p 하락했고, 부정평가는 1.6%p 상승했다. 연령별로 보면 40대에서 긍·부정 평가 격차가 극명하게 드러났다. 만 18세~29세에서 '잘함'은 36.0% '잘 못함' 61.0%였고, 30대에서는 '잘함' 30.0% '잘 못함' 65.5%였다. 40대는 '잘함' 23.9% '잘 못함' 74.2%, 50대는 '잘함' 38.1% '잘 못함' 59.8%로 집계됐다. 60대는 '잘함' 51.6% '잘 못함' 45.9%였고, 70대 이상에서는 60대와 같이 '잘함'이 50.4%로 '잘 못함'(48.2%)보다 높게 나타났다. 지역별로는 서울 '잘함' 38.5%, '잘 못함'은 60.1%로 집계됐다. 경기·인천 '잘함' 31.4% '잘 못함' 65.2%, 대전·충청·세종 '잘함' 32.7% '잘 못함' 63.4%, 부산·울산·경남 '잘함' 47.1% '잘 못함' 50.6%로 나타났다. 대구·경북은 '잘함' 58.5% '잘 못함' 38.0%, 전남·광주·전북 '잘함' 31.8% '잘 못함' 68.2%로 나타났다. 강원·제주는 '잘함' 37.1% '잘 못함' 60.5%로 집계됐다. 성별로도 남녀 모두 부정평가가 우세했다. 남성은 '잘함' 34.7% '잘 못함' 63.4%, 여성은 '잘함' 41.6% '잘 못함' 55.3%였다. 김대은 미디어리서치 대표는 윤 대통령 지지율 하락 배경에 대해 "108석에 그친 국민의힘의 총선 참패가 '윤 대통령의 일방적·독선적인 국정 운영 스타일로 일관한 탓이 크다'라는 '용산 책임론'이 대두되며 지지율이 하락했다"고 평가했다. 이준한 인천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도 "선거 결과에 대해 실망한 여론이 반영됐을 것"이라며 "최근 국무회의 발언 등을 국민들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도 아니고 경제 상황도 나아지고 있지 않아 추후 지지율은 더 낮아질 수 있다"고 분석했다. 이번 여론조사는 성·연령·지역별 인구비례 할당 추출 방식으로 추출된 표본을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무선(100%) ARS 전화조사 방식으로 실시했으며 응답률은 3.9%,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p다. 통계보정은 2024년 1월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통계를 기준으로 성별 연령별 지역별 가중 값을 부여(셀가중)했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parksj@newspim.com 2024-04-18 06:00
사진
이재명 "尹 영수회담 제안 환영...총선 민심 가감 없이 전달하겠다" [서울=뉴스핌] 홍석희 윤채영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2일 윤석열 대통령이 영수회담을 제안한 것에 대해 "국민과 함께 환영의 뜻을 전한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회의에서 "대통령을 만나 이번 총선에 나타난 민심을 가감 없이 전달하도록 하겠다"여 이같이 말했다.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4.03.06 leehs@newspim.com 이어 "국민들께선 '살기 어렵다. 민생을 살리라'고 준엄하게 명령했다"며 "우리 정치가 국민의 먹고사는 문제를 반드시 해결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대통령실과 정부 그리고 국회가 함께 변해야 한다"며 "국민을 위한 변화를 두려워해서도 또 주저해서도 안 될 것이다. 이번 회담이 국민을 위한 정치 복원의 분기점이 되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최근 중동 사태 등으로 고유가 현상이 심화하는 것에 대해 우려를 나타냈다. 그는 "정부가 유류세 인하를 6월말까지 연장했지만 전국 평균 휘발유 가격이 리터당 1700원을 넘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5개월만에 유가가 또 상승해 고물가 행진에 기름을 붓는 거 같아 참 걱정"이라며 "먹거리 고물가 지속으로 2월 물가 상승률이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평균을 넘었다. 35개 회원국 중 세 번째로 높다"고 부연했다. 이 대표는 "최근 고유가·강달러는 예상 못한 변수로 인식되고 있는데도 기재부 장관은 근원물가가 안정적이라 하반기 물가가 안정될 것이라 태연하게 말한다"며 "지난해 상저하고를 부르던 상황과 같다"고 말했다. 그는 "고유가 시대에 국민 부담을 낮출 수 있는 적극적 조치가 반드시 필요하다"며 "민주당은 지난해 이런 유동적 상황을 안정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횡재세 도입을 추진한 바 있다"고 주장했다. hong90@newspim.com 2024-04-22 10:07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